‘글로벌 IT 대란’에 中·러시아 타격無…'웃픈' 脫서방 효과

中·러 공항·은행 등 주요 시설 정상 운영
서방 서비스 의존도 낮아 IT대란 피해가
SCMP “中사이버 보안 업체 홍보 기회”
  • 등록 2024-07-21 오후 3:35:20

    수정 2024-07-21 오후 7:05:10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마이크소프트(MS) 클라우드발 ‘정보기술(IT) 대란’이 전 세계를 강타한 가운데 중국과 러시아는 거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양국 모두 미국 등 서방의 제재를 받으면서 MS와 같은 글로벌 서비스에서 배제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FP)
21일 홍콩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IT 대란’에도 베이징과 상하이 국제공항을 포함한 항공사, 은행 등 중국의 주요 인프라가 중단 없이 정상 운영됐다면서 “중국 정부가 외국 기술에서 벗어나 ‘기술 자립자강’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를 추가했다”고 평가했다.

중국은 MS에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크라우드스트라이크와 같은 외국 기업의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 이번 대란과 무관했다고 SCMP는 분석했다. 미국은 중국의 기술 발전 억제를 위해 첨단 반도체 수출을 통제하는 등 각종 제재를 가하고 있다. 실제 크라우드스트라이크 웹사이트에 따르면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중국에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지 않고 있다.

이에 중국은 ‘기술 자립자강’으로 대응하고 있다. 미중 갈등이 격화된 2019년 중국 정부는 모든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 국영기업을 대상으로 외국산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를 퇴출하도록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최대 통신장비 제조사 화웨이 등을 수출 통제 목록에 올린 미국 정부에 대응하고 자국산 기술의 공급망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로, 현재 중국 사이버 보안 시장은 치후(三六零, 360 Security), 치안신(奇安信, QAX), 텐센트 등와 같은 자국 업체들이 지배하고 있다. SCMP는 “이번 IT 대란으로 중국 사이버 보안 업체들이 홍보의 기회를 얻었다”고 평가했다.

중국 본토에 진출한 외국계 기업은 예외였다. 중국 내 쉐라톤, 메리어트, 하얏트 등 글로벌 체인 호텔들의 이용객들은 호텔 체크인에 어려움을 겪어야 했고, 일부 외국계 기업의 사무실 직원들은 블루 스크린을 경험한 것으로 알려졌다.

‘IT 대란’에서 자유로운 것은 러시아도 마찬가지였다. 지난 19일 러시아 디지털통신부는 국영 통신사 타스(TASS)를 통해 “러시아 공항에서 시스템 장애가 발생했다는 보고는 없었다”며 “이번 사태는 외국 소프트웨어를 자국산으로 대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 또한 같은 날 브리핑에서 ‘IT 대란’을 언급하면서 “크렘린궁의 모든 것이 오류 없이 작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2022년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의 제재로 글로벌 공급망에서 배제되고 있다. MS는 우크라이나 전쟁 직후 러시아에 신규 판매를 중단하고 운영을 축소하겠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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