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EFN이 실시한 2011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서 일공공일 안경이 16.5%의 인지도를 보이며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다비치안경(14.7)이었다.
2010년 조사에서는 일공공일 안경이 명실상부한 1위(18.4)였다. 2위였던 다비치 안경(10.8)은 1위와 7.6%포인트 차이를 보였지만, 3위인 안경나라(9.0)와는 차이가 1.8%포인트로 적은 편이었다.
하지만 올해는 1위와 2위 간의 격차는 줄고 2~3위 간 격차는 벌어졌다. 다비치안경이 일공공일안경과 함께 리딩브랜드로 올라선 셈이다.
2010년 조사에서 10위권 안에 있었던 그랑프리안경, 안경세상은 올해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상위 5개 브랜드 만족도는 다비치안경(63.7)이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는 안경박사(59.7)였다. 인지도 1위인 일공공일안경은 57.9%의 만족도를 보였다.
안경점이 대형화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브랜드의 고객 이용경험률과 빈도는 저조한 편이었다. 대부분의 안경 브랜드에서 `1년에 한 번`, `그 미만`의 이용빈도를 합한 수치가 50% 이상이었다. 일공공일안경은 `1년에 한 번`이 45.9%, `그 미만`이 24.8%였다. 다비치 안경도 `1년에 한 번`이 41.2%, `그 미만`이 21.6%였다.
▶ 관련기사 ◀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⑤영어교육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⑧베이커리 ☞(2011 프랜차이즈랭킹)유통업④유기농·건강식품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⑦분식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④ 피부뷰티숍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⑥고기구이 ☞(2011프랜차이브랭킹)유통업③문구·사무기기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③미용뷰티숍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⑤치킨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④주점 ☞(2011 프랜차이즈 랭킹)유통업 ②편의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②PC방·멀티방 ☞(2011 프랜차이즈랭킹) 프랜차이즈도 대기업이 시장 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