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트카 가격 비교 앱 카모아(대표 홍성주)가 2021년 누적 거래대금 580억을 돌파했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4년간 수치다.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도 전년(2020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카모아가 발표한 2021년 성과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카모아를 통해 렌트카를 예약한 수는 18만 6천 건으로, 전년 대비 182% 증가해 누적 예약 수가 33만 건에 이르렀다. 누적 앱 다운로드 수 역시 135만건으로 2020년에 비해 111% 성장한 수치를 보였다. 델타, 오미크론 등 코로나19 변이로 인한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괄목할 만한 성적을 거두었다는 평가다.
카모아는 최근 3년 연속 2배 이상의 성장을 기록해온 것에 더해, 고객들의 렌트 시간이 꾸준히 늘어 2021년 최장 이용시간을 기록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한해였다고 밝혔다.
2019년의 경우 24시간~47시간 이하 예약률이 약 45%로 가장 높았으나, 2020년부터는 48시간 이상의 비율이 점차 늘어 작년에는 48시간 이상 71시간 이하 이용률이 약 3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72시간 이상 비율도 매년 증가했다.
2030세대 이용률 70%이상
카모아는 코로나로 해외 활로가 막혀 국내 여행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것에 더해, 2030이 자차 소유보다 렌트 및 카셰어링에 대한 활용도가 높아 이 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분석했다.
렌트카 인기는 제주, 서울, 경기순
렌트카를 가장 많이 빌린 지역은 제주, 서울, 경기, 부산, 전남 순이었다. 지역별로 렌트카 이용 목적에도 차이가 있었다.
제주, 부산은 주로 여행 및 휴가를 위해 차를 빌린 반면, 서울과 경기 지역은 짧은 근교여행이나 출장 등 비즈니스 목적이 컸다. 선호 차종은 K5 3세대(7.6%), K3 All New(4.7%), 뉴 아반떼 7세대(4.27%), 아반떼AD(4.26%), 코나EV(3.8%) 순으로, 중형 및 준준형 승용차의 인기가 높았다. 최근 3년간 전기차 코나EV가 매년 top5 차량에 선정되고 있는 점도 눈 여겨 볼 포인트다.
홍성주 카모아 대표는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로 해외 매출을 올리기 어려운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여행 수요에 빠르게 대응한 결과 지난해에도 2배 이상의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며 “코로나19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도 고객들의 트렌드와 니즈를 파악하여 카모아 서비스를 한층 강화해 올해도 이 성장세를 이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카모아는 전국 56개 지역뿐만 아니라 괌, 사이판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일본, 중국, 동남아 등 해외 서비스 확대를 위해 글로벌 사업망을 구축하고 있다.
또, 국내 1위 내비게이션 앱 티맵(TMAP)과의 제휴로 국내 시장 점유율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글로벌 자유여행 플랫폼 클룩(KLOOK)과의 제휴를 통해 클룩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국내외 여행객 대상 렌트카 예약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