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App Annie)에 따르면 올해 3분기 한국 내 여행 및 내비게이션 앱 사용이 안드로이드 폰에서만 3.22억 시간을 돌파했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위축됐던 해당 시장이 완연한 회복세에 들어선 것이다.
올해 3분기 한국 내 여행 및 내비게이션 앱 사용 시간은 작년 3분기 2.83억 시간, 4분기 3.02억 시간, 올해 1분기 2.73억 시간, 2분기 3.05억 시간을 이어 선명한 상승세를 이어갔다. 3분기 3.22억 시간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 증가한 수치다 (모두 안드로이드 기준).
앱 다운로드 횟수 역시 회복세를 보였다. 3분기 한국 내 여행 및 내비게이션 앱 다운로드는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한 2,220만 건을 기록했다.
실제 한국 내 여행 및 내비게이션 앱 사용 시간과 다운로드 건은 백신 접종률과 평행선을 그리며 ‘위드 코로나’ 시대가 가까워질수록 여행 심리 또한 완연한 회복세를 보인 것을 알 수 있다.
회복된 여행 심리는 한국 내 여행 및 내비게이션 앱 다운로드 순위 차트에서도 볼 수 있다.
올해 1분기 한국 내 여행 및 내비게이션 다운로드 순위에서 나란히 8, 9위를 차지했던 숙박 및 여행 계획 앱 ‘야놀자’와 ‘여기어때’가 2분기에 5위, 7위, 그리고 3분기에 4위, 6위까지 상승했다.
1분기 18위였던 ‘에어비앤비’ 역시 3분기 17위로 한 단계 상승한 바 있다. 카셰어링 앱 ‘쏘카’는 1분기 16위에서 3분기 12위까지 상승한 반면, 코레일, SRT, 고속버스 모바일과 같은 대중교통 관련 앱들은 잇따라 순위가 떨어지며 한국 내 여행 패턴이 해외에서 국내로, 대중교통에서 자가용 또는 카셰어링을 사용한 로드트립으로 옮겼음을 알 수 있다.
앱애니 관계자는 “단계적 일상회복이 진행되면서 그동안 억눌려왔던 여행 욕구가 점차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해외여행에 대한 불안감과 불편함은 아직 남아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국내여행에 대한 수요가 더욱 강해질 것이며 이에 따른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