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혼게이자이(닛케이) 신문은 6일 도요타, 닛산, 마쓰다, 미쓰비시 등 6대 일본 완성차업체의 2021회계연도(2021년 4월~2022년 3월)의 연구개발(R&D) 예산은 전년대비 7% 증가한 2조8870억엔(약 29조2643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닛케이는 “6개사의 R&D 예산은 2년만에 사상 최대치를 경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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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회사는 2030년 세계 시장에서 200만대의 EV와 FCV를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운 상태다. 이를 위해 2025년까지 신형 9종을 포함한 15개의 EV 모델을 내놓을 예정이다.
혼다는 지난 4월 2040년까지 신차 판매 모델을 모두 EV와 FCV로 내놓겠다고 선언했다. 향후 6년간 EV 개발을 중심으로 5조엔을 R&D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닛산은 매출액 대비 R&D 비용 비율이 5.9%로 일본 완성차 업계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닛케이는 “일본 3대 완성차 메이커와 해외 대기업 5곳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율을 보면 2010년 일본이 4.4%로 0.5%포인트 뒤졌다”면서도 “2020년에는 0.5%포인트 차로 앞서는 등 일본 업계가 적극적으로 R&D 투자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탈 탄소에 대응하는 제품 형태로 연구성과를 낼 단계에 들어섰다는 전문가 말을 소개했다.
한편 일본 완성차 업계의 EV 세계 시장 점유율은 2020년 5% 수준에 그쳤다. 미국 테슬라가 약 50만대를 팔아 홀로 23%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고 약 23만대를 판매한 독일 폭스바겐그룹이 11%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