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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051910)은 최근 NASA의 우주 탐사용 우주복에 리튬이온배터리를 공급하는 업체로 선정돼 올 하반기부터 NASA에 신규 개발된 배터리를 공급한다고 17일 밝혔다.
LG화학 관계자는 “우주복에는 우주 비행사의 생명 보존을 위한 산소 공급 장비, 통신장비, 방사능 측정기 등 다양한 기능이 구비돼 있다”며 “LG화학 배터리가 이러한 최첨단 장비의 심장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NASA에 공급하는 배터리는 차별화된 소형 전지 기술력이 접목돼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안전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라고 LG화학은 설명했다. 통상적으로 항공·우주 및 군사용으로 사용되는 은아연(Silver-Zinc) 배터리보다 수명은 약 5배 길고,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다.
NASA는 최근 은아연 배터리의 높은 가격, 짧은 수명 등을 고려해 리튬이온배터리로의 교체 필요성을 인식하고 주요 배터리 업체들의 샘플을 대상으로 안전성 테스트를 진행했다. LG화학 배터리는 NASA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내부단락유발장치(ISC Device)를 통한 테스트에서 일본 및 국내 다수 업체의 샘플들 가운데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테스트를 통과했다.
NASA 관계자는 “이번 테스트를 통해 LG화학 배터리가 높은 에너지 밀도와 안전성, 장수명 등의 우수한 성능을 구현해 NASA의 우주복에 가장 적합한 배터리임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이웅범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사장)은 “이번 계약으로 항공·우주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가지고 있는 NASA의 안전성 테스트를 통과하면서 LG화학 배터리 기술력을 세계 시장에서 다시 한 번 입증하게 됐다”며 “향후 NASA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다양한 항공·우주 기기에 LG화학 배터리가 적용될 수 있도록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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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6월에는 노르웨이 조선사인 아이데스빅(Eidesvik)의 세계 최초 친환경 하이브리드 선박에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급하며 국내 배터리업계 최초로 전기선박 시장에 진출한 바 있다. 최근에는 주요 드론 업체들의 플래그십 모델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B3에 따르면 리튬이온배터리 시장은 올해 90.3GWh 규모에서 2020년 169.3GWh(320km 주행 가능한 고성능 전기차 기준 280만대) 규모로 연평균 약 17%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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