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크레딧]현대證 고액매각에도 갈길 먼 현대상선

KB금융에 현대證 넘기며 최대 1조 조달
단기 유동성엔 숨통…회생 위해 근본적 처방 필요
  • 등록 2016-04-03 오후 1:10:00

    수정 2016-04-03 오후 1:10:00

[이데일리 김기훈 기자] 극심한 경영난에 시달리는 현대상선이 보유한 현대증권 지분을 당초 예상을 웃도는 가격으로 KB금융지주에 매각하기로 하면서 꽉 막힌 유동성에 숨통이 트일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크레딧시장에선 당장 급한 불을 끄는 차원일 뿐 우려의 불씨는 여전하다는 목소리가 크다. ‘언 발에 오줌 누기’ 식의 유동성 확보가 아닌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지난 1일 현대상선(011200)은 자사가 보유한 현대증권(003450) 지분 22.43%(기타지분 포함 총 22.56%) 및 경영권 공개매각과 관련해 KB금융(105560)지주를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최종 매각가는 정확하게 공개되지 않았지만 투자은행(IB)업계에선 KB금융이 적게는 9000억원대, 많게는 1조원 안팎의 금액을 베팅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IB업계와 현대상선 채권단 등이 추정한 6000억~7000억원을 크게 웃도는 규모. 지난 1일 현대증권 종가(6640원)을 고려하면 인수가는 시가의 3배에 달한다.

일각에선 매각 과정에서의 과열 경쟁으로 고가 매입 논란까지 벌어지고 있지만 부채 상환이 어려워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에 들어간 현대상선 처지에선 오히려 반가운 소식이다. 현재 시장에서 추정하는 현대상선의 실질 부채 규모는 단기 차입금을 제외하고 약 4조8000억원, 부채비율은 1700%에 이를 정도로 재무상황이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현대상선측은 현대증권 매각대금 전액을 회사 운영자금으로 우선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크레딧시장 전문가들은 현대상선이 현대증권 지분을 담보로 현대엘리베이터 등으로부터 빌린 약 4000억원을 먼저 갚는 데 사용하고 나머지는 운영자금 또는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상환 등에 쓸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 중 자체적으로 상환해야 하는 채무가 9200억원에 달하며 특히 4월과 7월에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 규모가 각각 1200억원, 2400억원 이다. 최종 매각이 이뤄지고 대금이 들어오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만큼 채권단과의 만기 연장 협의는 불가피하다.

설사 본계약 등 매각작업이 순조롭게 마무리되고 회사채 만기 연장 등에 성공하더라도 회생을 위해 아직 갈 길은 멀다. 글로벌 해운업황의 극심한 침체에 못 이겨 선두권 업체들마저 적자를 기록하는 상황에서 이들과 비교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현대상선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여전하다. 현대증권 매각을 포함해 사측이 내놓은 자구안은 단기적 위기 탈출 해법일 뿐 중장기적으로 실적 개선을 통한 정상화가 절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유동성 악화 주범으로 꼽히는 용선료 인하 등이 선결과제로 꼽힌다. 김용건 한국신용평가 기업평가본부 평가4실장은 “호황기 높은 선가에서 발주된 선박의 차입 부담과 장기용선계약의 고용선료 부담, 수급 전망에 따른 시황개선의 불확실성 등 부실 원인과 후유증에 대한 근본적인 처방 없이는 향후 또 다른 부실 초래와 이해관계자들의 희생을 재차 요구하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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