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부행장은 이날 업무설명회에서 “양대 해운사가 법정관리로 가더라도 대손충당금을 흡수할 여력이 충분하지만 문제는 조선사”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현대상선에 대한 대손충당금은 이미 지난해 회계연도에 반영돼있고, 한진해운에 대한 충당금도 이익난 것으로 충분히 흡수할 수 있다”면서도 “조선업은 어떻게 정리할지 방향이 안 정해졌는데 조선업을 어떻게 정리하느냐가 자본확충의 규모, 시기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STX조선해양이 법정관리로 가거나 빅3 중 한 곳이 문을 닫게 되는 등 조선사 구조조정이 가시화될 경우엔 대손충당금을 감당할 능력이 안 돼 자본확충을 받아야 할 것이란 설명이다.
한국은행이 산은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에 대해선 “한은이 구조조정을 지원하려면 자본금을 주든지, 신종자본증권을 인수해야 하는데 이는 법적으로 가능한지를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부행장은 “한국판 양적완화라고 불리는 산금채 인수는 기관투자자들이 채권을 사는 것이라 (유동성 공급에 불과할 뿐) 구조조정 지원과는 별개”라고 덧붙였다.
이 부행장은 부실기업의 여신이 산은에 몰려있는 것과 관련해 “시중은행들은 기업들의 지표를 보고 나빠진다고 판단하면 대출 만기 연장을 안 해주면 그만이지만 산은까지 손을 빼버리면 비 올 때 우산 뺏는 꼴이라 (우리로선) 점진적으로 회수하는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