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테슬라 연동 ‘커넥티드카’ 서비스 출시

카카오내비 앱 통해
테슬라 차량 원격제어, 운전자 지원
애프터블로우, 도착지 연동, 충전소 추천 등
  • 등록 2024-05-24 오전 9:31:35

    수정 2024-05-24 오전 9:31:35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는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 제어 및 운전자 지원이 가능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테슬라의 제 3자(3rd party) 앱 개발자용 공개 API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이를 통해 카카오내비 앱을 사용하는 테슬라 오너들은 자동차 원격 제어, 정보 안내 등 다양한 연동 기능을 경험할 수 있게 됐다.

서비스 이용 절차는 간단하다. 먼저 ▶카카오 T 또는 카카오내비 앱에서 차량 소유를 인증한 후 ▶테슬라 계정 접근을 허용하면 된다. ▶이후 카카오내비 앱 내 ‘내차 관리’ 탭을 통해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차량 주차 후 에어컨 습기를 건조해주는 ‘애프터블로우’ ▲카카오내비의 목적지를 테슬라 차량 내 내비게이션에 자동으로 공유하는 ‘도착지 연동’ ▲실시간 주행 가능 거리를 기반으로 최적의 충전소를 제안하는 ‘충전소 추천’ ▲냉·난방 공조시스템 가동, 플래시, 경적, 배터리 현황 조회 등 ‘차량 제어 및 정보 제공’ 기능 등이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차량 이동 전에 카카오내비를 통해 목적지를 검색하고 예상 시간을 확인하면, 도착지 정보가 자동으로 테슬라 차량 내비게이션에 전송되어 차량 탑승 시 바로 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차량 탑승 전 냉·난방 기능을 미리 가동할 수 있으며, 배터리 잔량에 따라 경로 중간에 적절한 충전소를 안내받아 충전 걱정 없이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카오너사업실 김재현 상무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서비스가 차량과 연결되면 주행, 충전, 정비, 보험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통해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차별화된 이동 경험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테슬라는 지난해 10월 제 3자 앱 개발자들을 위한 공식 API 문서를 공개했다. 이를 통해 기존 테슬라 앱 외에도 타사 애플리케이션 지원이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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