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두 곳 중 한 곳은 사무직 업무를 자동화하는 작업을 진행했거나 올해 진행하려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 설문조사 솔루션 리멤버 서베이는 국내 기업 379개사를 조사한 결과다.
이에 따르면 조사 대상 기업 379개 중 200개사가 업무 자동화 솔루션(로보틱프로세스자동화, RPA)을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할 것으로 나타났다.
RPA는 사람이 반복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을 적용해 자동화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RPA 도입 시 가장 기대했던 효과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대해 33%가 ‘업무 처리 속도 향상을 바탕으로 업무 생산성 강화’라고 답했고, 25%는 ‘업무 자동화를 바탕으로 비용 절감‘으로 답했다.
RPA 사용 기업 만족도 높아
실제로 RPA를 사용하는 기업들의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67점으로 높았다.
RPA 실사용 후 만족한 이유를 묻자 77%는 ‘업무 생산성 향상이 가능해서’라고 답했고, 22%는 ‘고부가가치 업무로 인력 재배치가 가능해서’라고 답했다.
RPA 사용기업들, 매달 인건비 6천만원 절약
특히 RPA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들은 평균적으로 매달 6,000만원의 인건비를 절약하고 있으며, RPA 사용 기업의 30%는 RPA 사용 이후 신규 채용 규모를 줄일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RPA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유아이패스(20%), 마이크로소프트 파워오토메이트(17%), 오토메이션 애니웨어(13%), 삼성SDS 브리티(11%), IBM RPA(9%) 등의 답변이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