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홀 막자”…환경부, 3000km 노후 하수도관 정밀조사 착수

환경부, 연말까지 노후 하수도관 3103km 정밀조사 착수
5년간 싱크홀 발생 증가 추세…40%가 하수관 손상으로 발생
20년 이상 노후 하수도관 6만km…“정밀조사 후 손상 개량”
  • 등록 2019-08-15 오후 12:00:00

    수정 2019-08-15 오후 12:00:00

지난 6월 7일 오전 8시 15분께 강원 강릉시 송정동의 대형 아파트 공사 현장 인근 도로에서 지름 4∼5m 크기 싱크홀(땅 꺼짐)이 발생해 경찰이 이 구간 차량 운행을 통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정부가 싱크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3000km 가량의 노후 하수도관 정밀 조사에 착수한다.

15일 환경부는 땅 꺼짐(지반침하) 현상의 예방을 위해 연말까지 노후 하수관 3103km를 정밀조사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올해 추가경정예산으로 확보한 국고 73억원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번 정밀조사 대상은 올해 초 실시한 지자체 수요조사 결과에 따른 26개 지자체의 20년 이상 지난 노후 하수관로다. 조사 대상 수요가 가장 큰 곳은 인천으로 751km에 달하고 △경남 창원(703km) △부산(340km) △경기 양주(234km) △경기 용인(202km) △경북 안동(122km) 등이 뒤를 이었다.

이번 정밀조사는 전국 하수관의 노후화가 상당한 수준으로 지반침하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마련됐다. 노후화된 하수관에서 발생한 결함에 상부의 토양이 유실돼 땅속에 구멍이 생긴 뒤 그 위로 차량 통행 등으로 하중이 가해지면 지반침하가 일어난다.

실제로 최근 5년간 지반침하는 증가하고 있다. 2014년 71건이었던 지반침하는 △2015년 191건 △2016년 259건 △2017년 280건으로 증가했고 지난해엔 342건에 달했다. 게다가 지난해 발생한 지반침하의 40%는 하수관 손상으로 나타나 노후 하수관에 대한 관리가 시급한 실정이다.

전국에 설치된 하수관 15만km 중 20년이 지나 결함 발생 가능성이 높은 하수관은 40%인 6만km이고 30년 이상 하수관도 3만 4288km에 달한다. 일각에선 정밀 조사가 아닌 전면 교체를 요구하기도 하지만 막대한 예산이 들어 어렵다는 설명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하수관 1km를 개량하기 위해서는 대략 10억원이 소요된다”며 “정밀조사를 통해 정확한 손상 정도와 손상 지점을 파악해 개량하는 게 효율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정부는 하수관에 폐쇄회로(CC)TV 조사장비를 투입한 뒤 지상에서 화면과 조작 장치를 이용해 하수관 내부를 이동하면서 영상을 촬영하는 방식 정밀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후 영상을 분석해 하수관 상태를 5등급으로 구분 평가한다. 정밀조사 결과 긴급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는 결함 하수관은 국고를 우선적으로 지원해 결함 정도에 따라 하수관을 교체하거나 부분적으로 보수할 방침이다.

강복규 환경부 생활하수과장은 “최근 발생한 지하시설물 사고에서 볼 수 있듯이 지하에 묻힌 시설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노후 하수관을 선제로 관리하기 위해 올해 정밀조사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 노후 하수관 4만km를 연차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자료=환경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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