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발한 고고도 장기 체공 태양광 무인기(EAV-3)에 자사 리튬황 배터리를 탑재, 성층권 환경에서 비행하는 시험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해당 무인기는 고도 12km 이상 성층권에서 태양에너지와 배터리로 비행한다. 날개 위 태양전기판을 통해 충전, 낮에는 태양전지와 배터리 전력으로 비행하고 밤에는 낮에 배터리에 충전된 전력으로 날게 된다. EAV-3의 날개 길이는 20m, 동체 길이는 9m다.
LG화학은 지난달 30일 항공우주연구원 고흥항공센터에서 무인기에 리튬황 배터리를 탑재, 오전 8시부터 약 13시간 동안 비행테스트를 진행했다. 국내에서 리튬황 배터리 테스트에 나선 건 LG화학이 처음이다. 특히 이번 테스트에선 국내 무인기로는 전례없는 고도 22km를 비행, 무인기 기준 국내 성층권 최고 고도 비행 기록을 달성했다. 또한 총 13시간 비행 중 7시간을 일반 항공기가 운항할 수 없는 고도 12~22km의 성층권에서 안정적인 출력으로 비행한 것도 특징이다.
리튬황 배터리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차세대 제품 중 하나다. 양극재에 황탄소 복합체, 음극재에 리튬메탈 등 경량재료를 사용해 무게당 에너지 밀도를 기존 리튬이온보다 1.5배 높인 게 장점이다. 무게가 가벼운데다, 희귀금속을 사용하지 않아 가격경쟁력도 뛰어나다. 현재 전기차용뿐만 아니라 장기체공 드론, 개인용 항공기 등 미래 운송수단의 핵심부품으로 꼽히고 있어 세계 각국의 개발 경쟁이 치열하다.
노기수 LG화학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은 “이번 비행 테스트를 통해 고 에너지 밀도의 차세대 배터리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향후 차세대 배터리 분야에 연구개발을 집중해 세계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더욱 공고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