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토탈·한화솔루션(009830) 케미칼부문·한화종합화학은 지난해 11월부터 임직원 42명을 대상으로 9개월 동안 진행한 디지털 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을 마쳤다고 31일 밝혔다.
디지털 아카데미는 석유화학공장에서 주요 공정 관리를 맡는 엔지니어 직군을 포함해 마케팅, 원료 구매 등 실무에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직무의 임직원을 빅데이터 전문 인력으로 양성하고자 한화그룹 석유화학부문 3개사가 공동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들 직원은 10주 동안 기본적 분석기법과 모델링, 케이스 스터디 등 빅데이터 기초이론을 학습한 후 12주 동안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실제 업무 개선방안을 직접 발굴하고 적용하는 실무 교육을 받았다.
올해 첫 빅데이터 전문가를 배출한 디지털 아카데미는 2022년까지 연간 교육 프로그램으로 두 차례 더 운영한다. 교육 대상도 3년차엔 150명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수료생 가운데 우수 인력은 사내 전문강사로 육성해 빅데이터 노하우를 임직원에게 전파토록 할 예정이다.
3개사는 전사 팀장급을 대상으로 ‘Digital Way of Working’ 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해 디지털 혁신이 선택 아닌 필수라는 인식을 공유했다.
조종환 한화토탈 DT추진팀장은 “디지털 아카데미는 직원이 실제 업무에 빅데이터 분석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직원이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디지털 혁신이 직원의 일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문화 전파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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