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百, 롯데와 미아리 맞대결서 `완승`

현대 미아점, 작년 매출 3050억 달성..롯데 2000억대 그쳐
두터운 고객층·매장 면적·주차시설 등 확실한 우위 점해
  • 등록 2008-04-10 오전 9:29:00

    수정 2008-04-10 오전 10:40:22

[이데일리 유용무기자] 현대가 백화점업계 맞수 롯데와의 강북(미아리)상권 맞대결에서 크게 웃었다.

이 지역은 지난 2001년부터 영업을 시작한 현대백화점의 아성(牙城)에 롯데백화점(2006년 12월 오픈)이 도전장을 내밀면서 관심이 집중됐던 곳이다. 특히 양사의 백화점간 거리가 직선으로 불과 600m 밖에 차이가 나지 않으면서 백화점 1, 2위 간의 자존심 대결로도 주목을 끌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069960) 미아점은 연간 기준으로 지난해 305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강북상권 부동의 1위 자리를 수성했다.

반면 롯데백화점(롯데쇼핑(023530)) 미아점은 당초 예상에 크게 못미치는 2000억원대의 매출을 달성하는데 그치며 업계 1위로서의 체면을 구겼다.
 
특히 연매출 3000억원을 달성, 현대를 제치고 강북 상권의 신흥 맹주 자리를 꿰차겠다는 야심찬 계획이 출발부터 보기 좋게 빗나간 것. 롯데는 오픈 초반 일평균 12억원의 매출고를 올리며 한때 현대를 긴장시켰지만, 이후 이 지역 맹주인 현대의 높은 벽을 실감하며 `쓴잔`을 맛봐야 했다.

이같은 결과에 대해 업계 안팎에선 5년 넘게 터를 닦아온 현대 미아점의 두터운 고정 고객층이 롯데 미아점을 압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 미아점은 오픈 이후부터 고급 이미지를 바탕으로 두터운 고정 고객층 확보해 나갔다. 또한 지난 2006년 11월 폐점한 신세계 백화점 미아점 고객 상당수도 흡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객 확보가 절대적인 백화점 매출에서 롯데가 현대에 밀릴 수 밖에 없었다는 얘기다.

여기에 매장 면적, 주차 공간 및 시설 등 하드웨어적인 면에서 현대가 우위를 점하고 있는 점도 압승의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 롯데백화점 미아점과의 맞대결서 완승한 현대백화점 미아점.
현대 미아점의 매장 면적은 1만2200평인데 반해, 롯데 미아점은 1만300평에 불과하다. 연면적 역시 현대가 3000평 이상 넓다. 주차 공간 또한 현대(1200대)가 롯데(500대)보다 두 배 이상 더 확보해놓은 상황이다.
 
더구나 롯데 미아점의 경우 주차하기가 불편하다는 고객들의 불만도 많은 편이다.

실제 주차를 하기 위해선 백화점 후면으로 돌아가야 하고, 마을버스 등이 오가는 왕복 2차선 이면도로와 만나게 되는 등 주차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래 저래 롯데 입장에선 앞으로 현대 미아점과의 힘겨운 승부를 펼쳐야 하는 처지가 된 셈이다.

이와 관련 업계 한 관계자는 "롯데백화점 미아점이 강북 상권을 확대하는데 있어 일조하고는 있지만, 정작 자신들의 매출은 기대이하"라며 "경쟁사인 현대 미아점의 벽이 너무 높아 앞으로의 상황도 그리 녹록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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