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로 선 쌍용차, `무급휴직 자구안` 오늘 투표 종료

8일 오전 쌍용차 자구안 조합원 찬반 투표 마무리
핵심은 무급휴직 최대 2년‥고정비 줄 경우 미래계획 속도
통과 불발 시 회생절차 안갯속‥정부 지원 명분 사라져
  • 등록 2021-06-08 오전 9:06:58

    수정 2021-06-08 오전 9:06:58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최대 2년간 무급휴직을 골자로 한 쌍용자동차(003620) 자구안에 대한 노동조합의 찬반투표가 8일 마무리된다. 자구안이 통과될 경우 기업회생절차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노조는 ‘쌍용차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 계획’ 조합원 찬반 투표를 이날 오전 마무리한다. 앞서 사측은 △노사 상생협약 △비용절감 및 유동성 확보 △생산대응 및 인력운영 △자본구조 견실화 △친환경/미래차 시대 대비 등 내용이 담긴 ‘쌍용차 회생을 위한 자구 계획’을 내놨다.

구체적으로 사측은 지난 2019년 합의한 임금 삭감과 복리 후생 중단 기간을 오는 2023년 6월까지 연장하자는 내용을 담았다. 아울러 임원 임금도 20%를 추가 삭감해 총 40%를 절감한다. 특히 경영정상화를 달성할 때까지 파업을 하지 않고, 단체협상 주기도 기존 2년에서 3년으로 하자고 제안했다. 이 가운데 자구안의 핵심은 최대 2년간 무급휴직을 통한 고정비 절감이다. 자구안에는 기술직 50%, 사무직 30%가 2년간 무급휴직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노조 집행부는 사측의 자구안이 생존을 위해 불가피한 선택임을 호소하고 있다. 정일권 노조위원장은 전날 담화문을 통해 “경영실패에 대한 책임 전가로 조합원들이 분노하고 있다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지금은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위기를 넘겨야 한다”며 “쌍용차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전환하고 지원의 당위성을 입증하기 위해 외부에 생존에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자구안은) 전체 조합원이 살 수 있는 최선의 완전고용 방안이며 쌍용차의 현실을 직시하고 헤쳐나가야 하는 선택”이라며 “무급휴직에 따른 조합원의 생계에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고용유지 지원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조치도 취했다”고 읍소했다.

이날 조합원 찬반 투표에서 자구안이 통과될 경우 회생절차 및 매각에서도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자구안이 통과되는 즉시 법원에 이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후 매각 주간사 선정, 매각 입찰 공고, 예비실사 등의 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자구안을 통해 줄어든 고정비로 신차 개발에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먼저 내년 새로운 라인업인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J100과 소형 SUV의 시대를 연 티볼리의 완전 변경 모델 X200 출시 등에 속도를 낸다. 아울러 인수 희망자들에게 전기차 전용 모델을 최소 6대 개발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2009년 쌍용차 사태 이후 복직했던 일부 조합원들을 중심으로 집행부의 행태를 규탄하며 자구안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는 점은 변수다.

자구안 투표가 통과되지 않을 시 쌍용차의 회생계획 및 매각작업은 안갯속에 빠질 전망이다. 무엇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쌍용차에 ‘생즉사 사즉생’(살려고 하면 죽고, 죽고자 하면 산다는 뜻)의 각오를 요구하며 강도높은 고통 분담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자구 계획이 불발되면 정부의 지원 명분도 그만큼 약해질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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