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최대 2년간 무급휴직을 골자로 한 쌍용자동차(003620) 자구안에 대한 노동조합의 찬반투표가 8일 마무리된다. 자구안이 통과될 경우 기업회생절차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노조는 ‘쌍용차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 계획’ 조합원 찬반 투표를 이날 오전 마무리한다. 앞서 사측은 △노사 상생협약 △비용절감 및 유동성 확보 △생산대응 및 인력운영 △자본구조 견실화 △친환경/미래차 시대 대비 등 내용이 담긴 ‘쌍용차 회생을 위한 자구 계획’을 내놨다.
구체적으로 사측은 지난 2019년 합의한 임금 삭감과 복리 후생 중단 기간을 오는 2023년 6월까지 연장하자는 내용을 담았다. 아울러 임원 임금도 20%를 추가 삭감해 총 40%를 절감한다. 특히 경영정상화를 달성할 때까지 파업을 하지 않고, 단체협상 주기도 기존 2년에서 3년으로 하자고 제안했다. 이 가운데 자구안의 핵심은 최대 2년간 무급휴직을 통한 고정비 절감이다. 자구안에는 기술직 50%, 사무직 30%가 2년간 무급휴직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그러면서 “(자구안은) 전체 조합원이 살 수 있는 최선의 완전고용 방안이며 쌍용차의 현실을 직시하고 헤쳐나가야 하는 선택”이라며 “무급휴직에 따른 조합원의 생계에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고용유지 지원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조치도 취했다”고 읍소했다.
이날 조합원 찬반 투표에서 자구안이 통과될 경우 회생절차 및 매각에서도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자구안이 통과되는 즉시 법원에 이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후 매각 주간사 선정, 매각 입찰 공고, 예비실사 등의 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2009년 쌍용차 사태 이후 복직했던 일부 조합원들을 중심으로 집행부의 행태를 규탄하며 자구안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는 점은 변수다.
자구안 투표가 통과되지 않을 시 쌍용차의 회생계획 및 매각작업은 안갯속에 빠질 전망이다. 무엇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쌍용차에 ‘생즉사 사즉생’(살려고 하면 죽고, 죽고자 하면 산다는 뜻)의 각오를 요구하며 강도높은 고통 분담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자구 계획이 불발되면 정부의 지원 명분도 그만큼 약해질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