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사태’ 이후 11번가로 몰린 이용자들 왜?

모바일인덱스 수치 분석, 11번가 DAU 40%나 올라
나머지 국내 이커머스는 대다수 감소, 티메프 영향
11번가 착한기업 기획전 효과, 월초 이벤트 집중도 한몫
  • 등록 2024-08-16 오전 9:19:20

    수정 2024-08-16 오전 9:44:29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 이후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이커머스(전자상거래) 플랫폼은 11번가로 나타났다.

16일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티메프 결제 기능이 정지된 지난달 24일 이후 일간 사용자 수(DAU)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11번가였다. 11번가의 지난 10일 기준 DAU는 약 161만명으로 지난달 24일(114만명)대비 약 40% 늘었다.

다음으로 DAU가 증가한 앱은 롯데온으로 지난 10일 기준 약 32만명으로 지난달 24일대비 18% 증가했다. 약 108만 DAU를 기록한 GS샵도 1% 남짓 늘었다.

반면 G마켓(-5%), 옥션(-11%), 쓱닷컴(-7%) 등 국내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의 DAU는 줄어들었다. 대규모 정산 사태를 일으킨 장본인인 티메프의 DAU도 급락했다. 티몬의 지난 10일 기준 DAU는 약 10만명으로 지난달 24일대비 88% 감소했다. 위메프(약 8만명)도 89% 급감했다.

티메프 사태의 여파가 주요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의 이용자 수에도 영향을 미친 모습이다. 대규모 소비자 피해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커머스 전반에 대한 신뢰도도 함께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유일하게 40% 순증을 보인 11번가의 경우 티메프 사태 관련 소비자 피해를 떠안은 일부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안심쇼핑 착한기업’ 기획전이 효과를 본 것으로 보인다. 티메프 피해를 감수한 착한기업들을 대상으로 이른바 ‘돈쭐’(돈으로 혼쭐을 내준다는 의미)을 내주기 위한 소비자 유입이 늘었다는 설명이다.

실제 지난 7일 11번가의 안심쇼핑 착한기업 기획전의 대표 브랜드로 참여한 ‘컴포트랩’(언더웨어 디자이너), ‘앙블랑’(유아 위생용품), ‘짱죽’(프리미엄 이유식) 등 3곳 브랜드의 평균 결제거래액(7~10일)은 전월 동기대비 3배(221%) 이상 증가했다. 특히 컴포트랩의 경우 같은 기간 결제거래액이 무려 7.5배(645%)나 뛰기도 했다.

11번가 관계자는 “우리 플랫폼 특성상 월초에 이벤트 등이 몰려 이용자들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는데다 최근 착한기업 기획전 등의 효과까지 겹친 게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올 상반기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뒤흔들었던 중국 플랫폼(C커머스)들의 DAU도 감소세를 보였다. 최근 한국법인을 세운 테무의 경우엔 지난 10일 기준 DAU가 약 100만명으로 지난달 24일대비 7% 줄었고 알리익스프레스(132만명)도 1% 남짓 감소했다.

한편 이번 DAU 수치는 모바일인덱스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통해 산출됐다. 모바일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및 iOS 통합 분석 기준 데이터가 활용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홍명보 '흥민아, 고생했어'
  • 첫 우승 눈물
  • 동전이?
  • 청량한 시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