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및 유관기관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교통안전공단, 한국도로공사가 참석했고, 업계에서는 현대차(005380), LG경제연구원, 포스코경영연구원 등 각계 전문가가 함께 해 우리나라 스마트카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윤영한 한국기술교육대학 교수는 스마트카를 ‘자동차에 첨단기술 기반으로 V2X(Vehicle to Everything) 기능을 구현해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는 미래형 차량’으로 정의했다. 윤 교수는 “커넥티드카(Connected Car)에서 궁극적으로 자율주행차로의 상용화 조기실현과 우리나라 주력산업으로서의 지속적인 수출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스마트카 산업 활성화에 있어 △자동차 및 ICT 등 업계간 수평적 협력을 위한 민간 컨소시움 운영 △국제적 기술우위 확보를 위한 법·제도 개선 △실증단지 구축 및 교통인프라 개선 등 주요 정책과제들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는 데 전문가들의 공감대가 형성됐다.
김윤희 산업부 자동차항공과 사무관은 “향후 스마트카 산업육성을 위해 연구개발(R&D) 지원, 인력양성, 실증환경 조성, 융합 생태계 구축 등을 위해 전방위적 지원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에서는 올해부터 5년간 총 사업비 1455억원을 투입해 ‘자율주행차 핵심기술 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한 자동차와 ICT 산업간 융합 플랫폼으로 운영 중인 ‘자동차융합 얼라이언스’를 활성화해 수평협력적 생태계를 조성하고 부처간 협력을 통해 스마트카 산업발전에 저해되는 규제를 발굴·해소해 나가는 데에도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김진후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기술과 사무관은 “교통안전 향상과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2020년 레벨3(고속도로 등 정해진 지역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올해 안전도 평가(NCAP)부터 비상자동제동장치(AEBS), 차로유지지원장치(LKAS) 등 첨단운전자 지원장치가 설치돼 있는 차량에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향후 국내외 여건 등을 고려해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김 사무관은 이어 "오는 10월에는 자율주행차 실험도시 ‘K-City’가 우선 일부 개방될 예정"이라며 "조기에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수 있도록 민간의 기술 개발 지원과 제도 및 첨단도로 시스템, 정밀도로지도 및 GPS 등 인프라를 차질없이 준비 중"이라고 소개했다.
권형근 현대차 팀장은 궁극적인 자율주행 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해 “자동차 산업 중심의 차량 기술 개발의 고도화 외에도 △Lidar, Radar 등 핵심 부품의 기술확보 △V2X, 정밀지도 등 인프라 구축 △법규, 보험 등에 대한 제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밖에 전문가들은 정부가 추진 중인 ‘K-city’등 주행시험장 등의 조속한 활용을 위한 관련 규제 개선과 국제적 테스트베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제도적지원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자동차, 부품, IT, 통신 등 관련 업계간에 상생협력을 위한 민간 컨소시움 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 R&D 능력이 부족한 중소·중견 자동차(부품) 기업들의 기술혁신과 ICT 접목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적 방안도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포럼을 주재한 신승관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장은 “포럼에서 제시된 각계 전문가의 의견들이 조속히 실현돼 자동차 및 ICT 산업에서 우리기업들이 급변하는 스마트카 시장 환경에 적응하고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