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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와 빅테크 기업이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장 매출 관리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입체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간별 매출 분석 리포트, 예상 순이익, 온라인 스토어 결제율 등 사업장 매출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무엇보다 터치 한 번만으로 매출 관리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한곳에서 손쉽게,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하다.
뱅크샐러드 ‘사업자 서비스’
개인 자산관리 플랫폼으로 입지를 다져온 ‘뱅크샐러드’의 ‘사업자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개인사업자가 뱅크샐러드 앱에서 사업자 번호, 사업장명, 카드 매출 입금 계좌 등을 입력하면, 사업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입, 지출 등 다양한 정보를 무료로 지원한다.
작년 동기 대비 매출 변화가 궁금할 경우에는 대시보드 상단에 원하는 기간을 설정하며, 최근 2년간의 월별 매출 추이 등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네이버 ‘비즈어드바이저’
토스 ‘내 매장 장부’
토스도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운영중이다. ‘내 매장 장부’ 서비스는 엑셀이나 수기로 매장 장부를 관리할 필요 없이, 매출·입금·지출 내역을 자동 정리해 준다. 매출·매입 세금계산서 내역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며, 매입 계산서의 경우, ‘돈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토스 앱에서 곧바로 송금할 수 있다. 이밖에 오늘의 영업 상황을 예측할 수 있도록 날씨 정보와 1년 전 오늘 매출액을 알려준다.
뱅크샐러드 관계자는 “소상공인은 법인사업자와 달리 스스로 수입과 지출, 그리고 세금까지 관리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며 “데이터 기반 맞춤 솔루션을 통해 사업자에게 필요한 혜택을 창출하고 앱 하나로 개인의 자산뿐만 아니라 사업장 매출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