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사장 김장실)와 함께 전국 86개 문화관광축제를 대상으로 ‘착한 가격 캠페인’ 추진을 시작으로, 바가지요금 개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22일 밝혔다. 문화관광축제는 지역특산물과 자원 등을 활용해 관광을 상품화한 특색있는 지역 축제를 문체부가 지정, 지원하고 있는 사업이다.
출발은 오는 6월30일 지역 문화.관광재단, 축제조직위원회 등 축제 주관기관 중심으로 ‘착한 가격’을 약속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본격인 여름 휴가 시기가 돌입하는 7월에는 축제 주최기관들의 자발적 참여로 대한민국 구석구석 축제통합누리망를 통해 먹을거리 가격과 사진 등을 사전에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문체부는 자발적 참여를 높이기 위해 7~9월 개최 예정인 축제 중 바가지요금 대책을 미리 마련하는 축제에 인플루언서가 출연해 대표 먹거리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제작해 축제 기간 전 홍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축제와 지자체 관계자, 전문가들과의 협업도 강화한다. 문체부는 7월부터 9월까지 진행하는 ‘축제 아카데미’ 교육과정을 활용해 가을 축제철을 대비한 관계자 현장 집합교육을 실시한다. 문화관광축제 개최 지자체와 지역재단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집합교육(3회)을 실시해 지역축제 먹거리 위생과 가격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한다.
박종택 문체부 국장은 “바가지요금 없는 우수 축제를 국민에게 소개하고, 정부와 지자체, 지역주민이 함께 문화관광축제를 지역경제를 살리는 대표 관광콘텐츠로 만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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