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노하우) “불가능이란 없다”

독특한 아이템으로 환갑 나이에 인터넷 쇼핑몰 창업 성공!
  • 등록 2007-11-23 오후 3:14:16

    수정 2007-11-23 오전 11:33:21

[이데일리 EnterFN 강동완기자] 최근 몇 년 전부터 급증한 인터넷 쇼핑몰이 어느새 10만 개가 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소상공인의 창업을 지원하는 성공창업 네트워크 이데일리 EnterFN는 국내 인터넷 쇼핑몰 구축 업체인 메이크샵(www.makeshop.co.kr 대표 김기록)과 공동으로 ‘인터넷 쇼핑몰 성공 창업 노하우’를 연재한다. 
 
 인터넷 쇼핑몰 창업은 아무나 할 수 있다. 하지만 누구나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 남보다 물건을 싸게 팔던가’, ‘남에게 없는 독특한 아이템으로 승부하던가’.

식이섬유 과자 전문 쇼핑몰 슬림쿠키(www.slimcookie.co.kr)의 임락재 대표가 500여권의 책을 독파하며 얻은 결론이다.

하지만 소자본으로 시작하는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에겐 덤핑을 주로 취급해야 하는 가격경쟁에서 살아남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택한 방법이 독특한 아이템. 오랜 연구 끝에 몸에 좋은 식이섬유로 이루어진 과자 개발에 성공했다. 환갑이 넘는 나이었지만 임대형 쇼핑몰 구축업체인 메이크샵(www.makeshop.co.kr)의 도움을 받아 인터넷 쇼핑몰을 오픈 했다.

2005년 3월에 오픈 한 슬림쿠키 의 첫 달 매출은 80여 만원.

하지만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서 주문이 계속 밀려들어와 현재 매월 20~30%의 매출 신장을 이루고 있다.



◇ 쇼핑몰을 하게 된 동기는?

제가 처음 생각했던 창업 아이템은 ‘어른용 과자’였습니다. 시판되고 있는 과자는 모두 어린이를 위한 것으로 어른을 위한 과자는 없다는 점에 착안하여 연구를 해보았으나 시장성이 없었습니다. 그 대안으로 떠올린 것이 ‘다이어트 과자’였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과자에 다이어트는 물론 식사대용과 식이섬유를 넣어 변비에 도움이 되도록 만든다면 새로운 블루오션을 개척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에 창업하였습니다.


◇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생각지 못했던 어려움과 보람이 있다면?
온라인 쇼핑몰을 하기 전 직업이 ‘만화 스토리 작가’였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전무하여 관련 서적을 500권 가량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 트렌드는 무엇인지, 또 어떻게 해야만 온라인 시장에서 사업을 할 수 있는지 끊임 없이 연구해야만 했지요.

또 어느 쇼핑몰이든 마찬가지겠지만 홍보방법이 마땅치 않아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택한 것이 바로 무료 샘플 행사였습니다. 그 때는 쇼핑몰 방문객도 적어서 샘플을 보내줘도 부담이 적었거든요. 그저 고객이 슬림쿠키 홈페이지에 방문만 해도 고마울 뿐이었습니다.

그렇게 샘플을 받은 유저들이 게시판에 시식후기를 한 개 두 개씩 올려주자 쇼핑몰도 활기를 띠기 시작하면서 주문이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아무 연고도 없이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 하고 속수무책 이었는데 너무 감사하고 보람을 느꼈던 일이었습니다.

◇ 쇼핑몰 운영 노하우

인터넷 창업은 소자본으로 사업하기에도 적합하기 때문에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창업이 손쉬운 반면 성공률은 극히 낮습니다. 관련 서적을 누구보다 많이 읽고 이미 온라인 창업을 경험해본 사람들의 체험담을 들어보길 권합니다. 그리고 직접 창업해본 결과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하는 것보다는 다른 쇼핑몰에는 없는 특이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낫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 슬림쿠키의 경쟁우위는 무엇입니까?
슬림쿠키는 착색료, 보존제, 안정제, 유화제, 항산화제 등 일체의 화학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호밀과 귀리, 호두, 잣, 아몬드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재료만을 엄선해 100% 수작업으로 만들기 때문에 믿고 먹을 수 있는 제품입니다. 또 3여 년 동안 실험을 거듭한 끝에 식이섬유는 맛이 없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맛 좋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물론, 우유와 함께 먹으면 한끼 식사 대용으로 거뜬하고요.

게다가 시중의 과자는 식이섬유가부족해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 반면, 슬림쿠키는 식이섬유가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배변을 좋게 하고 비만을 예방하며 칼로리 흡수를 저해하는 효과도 있어 다이어트와 당뇨병에도 그만입니다. 이와 같은 효과 때문에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는 주부는 물론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20대 여성들이 슬림쿠키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 슬림쿠키 임대표의 향후 계획은?

현재 일본은 물론 미국에서도 주문이 들어오고 있고 여기저기에서 업무 제휴를 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생산력을 늘려야 하기 때문에 슬림쿠키 기계화에 좀 더 주력할 예정입니다.

식이섬유 특성상 반죽에 끈기가 없어 기계화를 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투자를 유치하여 공장설비를 넓혀 보다 많은 소비자에게 슬림쿠키 를 공급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앞으로도 제2, 제3의 건강 쿠키를 계속 계발해 나갈 것입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손예진, 출산 후에도 여전
  • 돌고래 타투 빼꼼
  • 한복 입은 울버린
  • 관능적 홀아웃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