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신용등급 적정성 논란 `제2 라운드`

대형 M&A 앞두고 등급상향.."뭐가 그리 급해?" 의구심
작년엔 신용등급 뒷북 하향조정으로 시장비판 집중돼
  • 등록 2008-02-20 오전 9:51:15

    수정 2008-02-20 오전 9:51:15

[이데일리 정원석기자] 대우건설의 신용등급을 두고 논란이 1년 만에 다시 촉발되고 있다. 지난해 논란이 뒤늦은 등급하향 때문이었다면, 이번에는 때이른 등급상향이 문제라는 것.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대한통운 인수작업에 주인수자로 참여하는 대우건설(047040)은 대규모 자금부담이 불가피한 상황이라 신용등급을 올려주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분위기가 회사채시장에 확산되고 있다.

신용평가사측은 “대한통운 인수로 인한 재무적 영향이 크지 않다”며 등급상향을 정당화시키고 있지만, 신용시장에서는 고개를 끄덕이기를 주저하고 있다.

한신정평가는 지난 19일 대우건설의 무보증 회사채 신용등급을 `A-`에서 `A`로 상향했다. 지난해 12월 7일 한국신용평가가 `A`로 올린 것에 뒤따르는 모양새다.

시장참여자들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부분은 대규모 인수금융을 앞두고 유동성 부담이 증가하는 상황에 등급이 상향됐다는 점이다. 아무리 신주인수방식으로 재무부담이 그렇게 크지 않다 하더라도, 일시적이라도 인수자금 부담이 존재하는 이상 신용도가 개선됐다고 보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대한통운 인수에는 총 4조1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이 중 1조원은 대우건설과 금호아시아나, 금호렌터카 등에서 자체적으로 조달할 계획이다. 대우건설의 지난해 연말 현금흐름이 9000억원 가량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5000억원 가량으로 추정되는 조달 규모는 가볍게 볼만한 수준이 아니라는 게 일반적인 반응이다.

한 증권사 크레딧 애널리스트는 “대우건설 인수금융에 참여한 재무적 투자자들의 수익률을 보장해주는 계약조건으로 인한 부담이 큰 상황에서, 추가로 대한통운 인수부담을 짊어져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대한통운 인수부담이 크지는 않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등급을 올리는 데 악영향을 미치는 것만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아직 대한통운 인수금융 구조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인수부담이 크지 않다며 등급을 올린 건 성급해 보인다”며 "상황만 두고 보면, 등급을 일찍 올린 한신평 쪽에서 등급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최근의 주택경기 부진에서 대우건설 역시 자유롭지 않은 상황이라는 점도 등급상향에 대한 거부감을 낳고 있다. 산업별 경기 상황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것 같다는 분석이다.

또 다른 증권사 크레딧 애널리스트는 “대우건설은 특히 지방사업장 비중이 높아 공사 미수금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는데, 신평사들이 이를 감안했는지 의심된다”고 밝혔다.

시장의 이런 불만은 결국, 회사채 발행 규모가 큰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영향력에서 신평사들이 자유롭지 않은 것 아니냐는 의구심으로까지 이어지는 양상이다.

일각에서는 특히, 그룹의 핵심계열사인 대우건설에 대해 경기와 인수금융 변수와 상관없이 이미 등급 상향기조가 결정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한다.

실제 이번에 등급을 올린 한신정평은 지난해 12월6일 기업어음(CP) 등급을 A2로 평정했다. CP등급 `A2`는 회사채 등급 `A`와 같은 수준이다.

하루 뒤인 12월7일 한신평이 회사채와 CP등급을 각각 `A`와 `A2`로 평정했으며, 한 달 뒤인 1월 22일 한기평은 기업신용등급(ICR)과 CP등급을 `A`와 `A2`로 부여했다.

다른 애널리스트는 "신평사들이 회사채 등급을 변동시키는 사전단계로 CP등급을 활용하는 경우가 빈번하다"며 "대우건설 등급을 올리기 위한 단계를 밟아왔는데, 중간에 대한통운 인수건이 터져서 모양새가 어색해진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렇다고 하더라도 대형 M&A를 앞두고 자금부담이 증가할 것이 뻔한 기업의 등급을 올린다는 것 자체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 관련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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