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29개 주요 식품에 대해 작년 9월과 올해 9월 사이 통계청의 소비자물가지수와 원재료가격 등락률을 비교한 결과를 보면 8개 품목은 원재료가격 하락에도 소비자가격이 올랐다.
마요네즈가 대표적으로, 1년 새 원재료가는 22.0% 내렸는데 소비자물가지수는 무려 26.0% 상승했다. 식용유도 같은 기간 원재료가는 27.5% 하락했음에도 소비자물가지수는 10.3% 올랐다. 밀가루 역시 원재료가가 19.8% 떨어졌지만, 소비자물가지수는 6.9% 뛰었다. 식용유와 밀가루의 경우 출고가가 각각 11.0%, 11.1% 상승한 걸로 확인됐다. 분유와 두부, 어묵, 맛살, 껌 등도 원재료가와 소비자가격이 정반대로 벌어졌다.
이 밖에 아이스크림은 원재료가가 9.0% 상승했지만, 소비자물가지수는 14.8% 올랐다.
이번 원가 분석에 사용된 원재료가는 한국무역협회의 무역통계와 한국수입업협회, 농산물유통정보, 물가협회 등의 자료를 토대로 소비자단체협의회가 자체 산출했다. 출고가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의 공시자료 수치를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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