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KOTRA)는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자동차, 자동차부품, 가전, 의료기기, 석유화학 등 주요 분야 이란 바이어 521개사를 대상으로 긴급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이란 바이어 52%는 제재 해제 이후 한국기업과 거래량이 현재 거래 규모보다 5% 내외로 늘어날 것이라고 설문에 답했다. 응답 바이어의 44%는 한국기업과 교역규모를 최대 20%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이어들이 한국산 제품 수입 확대를 선택한 이유로는 ‘수입장벽 완화’가 37%로 가장 높고 합리적인 가격(20%), 기존 거래처와 원활한 거래경험(18%), 품질경쟁력(17%), 한국기업과 우호적 관계(7%), 기타(1%)순이다.
또한 우리제품 수입 확대를 위한 이란 바이어의 요구 사항으로 ‘가격 인하’가 38%로 가장 높고, 적극적인 자금조달(20%),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15%), 품질 제고(9%), 사업독점권 부여(1%), 기타(17%) 등의 순이었다.
특히 경제제재 해제 후 EU 및 중국과 교역확대에 대한 질문에는 제재 해제 이후 1년 이내 EU와 교역을 5~10% 확대(32%), 3년 이내 20% 이상 확대(32%)에 체크했고, 중국과 1년 이내 5% 이내 확대(55%), 3년 이내 5% 이내 확대(42%)로 응답했다. 이란 경제 회복에 따라 사업 환경이 점차 향상될수록 한국산뿐만 아니라 EU 및 중국산에 대한 수입을 늘리려는 바이어가 상당수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교역은 1년 이내 5~10% 확대(24%), 3년 이내 5~10% 이내 확대(34%)로 답했다.
우리 기업이 제재 이후 이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을 제고해야 할 뿐만 아니라 현지의 물류 및 결제 시스템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품 수출 이후 적극적인 사후 고객 관리서비스, 선적 및 배송기간 단축, 다양한 대금 결제수단을 제공하는 등 다각도의 시장진출 방안이 필요하다.
김승욱 테헤란 무역관장은 “우리 기업들은 성공적인 이란 시장 진출을 위해 제재 해제 후 개정되는 현지 법규·제도 내용 및 절차, 외국인 투자 인센티브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며 “진출 경쟁이 심해지기 전에 미리 경쟁기업 동향을 파악하고 시장정보를 꼼꼼히 수집하는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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