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안은 오늘(18일) 대의원 대회에서 확정돼 노사가 합의해야 효력을 발생하지만, 비정규직 채용 문제 및 청년 실업을 둘러싼 사회적인 분위기 때문에 곱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다.
18일 현대차 노조와 현대차(005380)에 따르면 현대차노조는 2011년 단체협약 요구안에 "회사는 인력수급 계획에 의거 신규채용시 정년퇴직자 및 25년이상 장기근속자의 자녀에 대해 채용규정상 적합한 경우 우선 채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가점 부여 등 세부적인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는 내용을 포함했다.
현대차 노조 장규호 공보부장은 "단협안은 현대차 직원들의 자녀를 특혜 채용해 달라는 게 아니라, 그동안 노동자들이 현대차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키우는 데 기여한 만큼 기여도를 인정해 자녀가 채용을 원할 경우 가산점을 주자는 것"이라면서 "기아차도 비슷한 제도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장 부장은 "마치 군대갔다오면 가산점을 주자는 것과 비슷하다"면서 "4만5000명 조합원을 기준으로 했을 때 (지원대상이 되는) 장기근속자는 200여명이 된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2004년 이후 생산직 근로자에 대한 공개채용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2006년 경 80여명을 채용했지만, 공채없이 보훈대상자 등을 대상으로 했다. 단협이 통상 2년마다 갱신되는 걸 감안하면, 당장 현대차 정규직 근로자들의 자녀가 특혜채용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이야기다.
현대차 한 임원은 "설비 자동화와 모듈화 덕분에 현대차 생산직의 20여 %는 유휴인력"이라면서 "정규직 근로자를 채용할 만 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현대차 노조는 왜 이같은 조항을 단협안에 포함시켰을까.
장규호 공보부장은 "새로운 집행부가 노조원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자녀채용 조항이 들어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2004년 이후 현대차 노조는 회사측과 단협에서 별도합의로 신규채용시 40%는 비정규직에서 뽑고 있다"면서 "이번 요구 역시 이같은 틀을 벗어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요구가 어느 때보다 거세고, 살인적인 청년 실업 분위기 속에서 불거진 현대차 노조의 자녀채용 가산점 주장은 사회적인 비판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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