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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르면 2025년, 늦어도 2030년에는 셔틀버스 대신 항공셔틀을 타고 인천공항에 갈 수 있게 될 전망이다.
KT(대표이사 구현모)가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형 도심 항공 모빌리티(K-UAM, Urban Air Mobility) 로드맵’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이유에서다.
당장 항공셔틀이 상용화되는 건 아니지만, 4사가 시험비행 실증을 위한 제휴를 맺었다는 점에서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앞서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0’에서 신개념 모빌리티로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전략을 공개했고, 지난해 9월에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 항공연구총괄본부장 출신인 신재원 박사를 UAM 사업담당 부사장에 임명하는 등 개인용 비행체를 개발하고 있다.
날아서 공항으로 간다..2025년 이후 상용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는 ▲무인비행체 교통관리체계(UTM·Unmanned aerial system Traffic Management)▲이착륙 시설 버티포트(Vertiport)▲ UAM 이착륙 시설, 철도·버스·택시 등을 끊김없이 제공하는 통합교통 서비스(MaaS·Mobility as a Service) 등이 포함된다.
지난 6월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는UAM 사업을 장려하기 위해 K-UAM 로드맵과 민관합동 대규모 실증사업인 K-UAM 그랜드챌린지를 발표했다.
특히 플라잉카(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상용화되려면 지상 10km까지 통신이 가능한 6G가 상용화되는 2028년 이후에야 가능하다는 평가도 있다.업계는 2040년까지 20년간 산업 규모가 국내 13조 원, 글로벌 730조 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비행체 개발 현대차..관제 등 시스템 개발 KT
이번에 제휴한 KT, 현대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협력 분야는 ▲K-UAM 로드맵 공동 추진 및 협력 ▲K-UAM 그랜드챌린지 공동 참여 ▲UAM 공동연구 추진 및 협력 등이다.
우선 현대차는 개인 비행체 개발 및 사업화, 시험비행 추진 등을 담당한다. 이는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과 ‘지능형 모빌리티 서비스’의 2대 사업 구조로 전환하겠다는 현대차의 중장기 혁신 계획 ‘2025 전략’과도 맞닿아 있다. 지난 1월 CES에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와 개인용비행체(PBV), 이를 연결하는 허브(Hub)를 통해 끊김 없는 이동의 자유를 제공해 사회에 활기를 불어넣고 인류를 위한 진보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KT는 공중의 비행체와 지상의 다양한 이동체를 연계하는 에어그라운드모빌리티 사업 모델 개발, UTM 시스템 개발·실증 등을 맡아 사업을 추진한다.
이밖 에도 현대건설은 이착륙 시설인 버티포트(Vertiport) 운영 모델 및 UAM 복합 환승센터 콘셉트 개발 등을 맡고,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UAM 인프라 구축 및 운영, 공항셔틀 연구 등을 진행한다.
KT 전화국사를 도심 물류 거점으로
이번 제휴는 도심공항공사 터미널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개인 비행체 등을 이용해 날아가는 것만이 아니다.
KT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사업 참여를 계기로 지상의 차량은 물론 공중의 비행체까지 통합해 서비스 할 수 있는 ‘에어그라운드모빌리티 연계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이 플랫폼을 전국 각지에 있는 KT 전화국과 연결해 소비자에게 물건을 배송하는데 가장 가까운 거리 라스트마일(Last mile)까지 책임지겠다는 계획이다.
이·착륙 공간이 있는 KT 전화국에서 지상 차량과 공중 비행체를 활용한 택배와 물류 서비스가 가능해진다는 의미다. KT 관계자는 “일단 UAM 사업의 이착륙 공간은 도심터미널이 되겠지만 향후 에어그라운드모빌리티 연계 플랫폼이 상용화되면 드론 배달외에도 KT 국사를 활용한 다양한 대국민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