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KOTRA)는 17일 ‘유가하락에 따른 산유국 시장동향 분석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조사에는 중동, 아프리카, 중남미 등 산유국 소재 15개 KOTRA 무역관이 참여했다.
보고서는 “저임금국가 상품과의 가격 경쟁에서는 승산이 없기 때문에 우리 기업들은 신제품, 신기술, 새로운 디자인 등 개발에 힘써 상품 가치를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가 하락은 산유국 시장에 대한 우리 수출에 큰 위협으로 작용한다. 산유국 대부분이 재정수입의 50% 이상을 원유 판매대금으로 충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가 하락은 재정수입의 급감으로 이어졌다. 원유판매를 통해 벌어들이던 달러화의 부족 현상은 현지 통화의 가치 하락 및 수입 물가 상승을 초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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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정부들은 유가하락으로 재정수입이 감소하면서 각종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지원을 줄이거나 취소시킬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등 확실한 자금처를 확보하고 있거나 현지 파트너와 합작으로 추진돼 위험분산이 가능한 프로젝트 위주의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 다만 충분한 오일머니를 보유하고 있는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쿠웨이트, 오만 등 일부 국가의 경우는 아직까지 프로젝트를 축소하거나 취소하는 경우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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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원석 KOTRA 정보통상지원본부장은 “지금은 유가하락에 따른 수출 감소는 물론이고 산유국 시장의 구조적인 변화에도 눈을 돌려야 할 중요한 시점”이라며 “유가하락을 산유국 시장에 대한 진출 전략을 새로 짜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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