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감소에’ 대동, 매출 9.6%↓…“북미 프로모션으로 2Q 실적 강화”

전년 1분기 대비 북미 15%, 국내 12% 트랙터 시장 감소
대동, 매출 9.6%↓-영업익 65.6%↓
북미 초성수기 2Q 집중해 실적 만회 방침
  • 등록 2024-05-15 오전 10:39:58

    수정 2024-05-15 오전 10:39:58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대동그룹의 모회사인 대동(000490)은 국내외 농기계 시장의 축소로 연결 기준 24년도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3624억원, 116 억원으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약 9.6%, 영업이익은 65.6%가 감소한 것이다.

(사진=대동)
트랙터 시장 감소가 영향을 미쳤다. 올 1분기 기준으로 국내와 북미 농기계 시장은 전년비 각각 12%(농협 융자 기준), 15% 축소됐다. 국내는 농가 실질소득 감소(생산비↑, 곡물값↓), 정부 보조사업 축소가 영향을 미쳤고 북미는 이상 기온으로 판매 성수기의 도래가 지연됐다. 고금리 및 북미 11월 대선 영향으로 전반적인 소비심리도 위축됐다.

다만 2분기는 북미 시장의 초성수기여서 대동은 전략적으로 북미 시장을 공략해 실적을 만회하겠단 방침이다. 북미시장에서는 2분기에만 100마력 이하 트랙터가 평균 8만대가 판매뙈 연간 판매량의 30% 이상을 차지한다.

대동은 지역별 시장 분석 고도화로 기반한 고객 맞춤 프로모션을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투트랙 전략으로 소형 건설장비(Compact Constructor Equipment, 이하 CCE) 시장의 공략도 강화할 계획이다. 글로벌 CCE 시장은 연평균 4%씩 성장하고 있는데 북미 시장은 21년 대비 23년 15% 증가했다.

단일 트랙터 시장으로는 세계 4위인 튀르키에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대동은 지난해 말 튀르키에 아랄(Aral) 그룹과 24년부터 5년간에 약 3500억원 규모의 트랙터(20~140 마력)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원유현 대동 대표이사는 “글로벌 경기 침체 상황이지만 지금을 대동의 세일즈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 보고 더 세밀한 고객 분석에 기반한 시장 대응 전략으로 기존 사업에서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며 “다른 한편으로는 미래사업인 로봇, 스마트팜, 모빌리티 등에서 올해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비상계엄령'
  • 김고은 '숏컷 어떤가요?'
  • 청룡 여신들
  • "으아악!"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