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후지필름일렉트로닉이미징코리아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22년까지 연도별 카메라 정품 등록 회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18년 기점으로 20~30세대 구매자 비중이 51%를 기록하며 44%의 40~50세대를 넘어섰다.
20~30세대는 후지필름 한국 지사가 설립된 2011년에는 22%를 차지했지만 매년 조금씩 점유율이 증가하다 지난해에는 69%까지 올랐다. 특히 20대 구매자수가 큰 폭으로 늘었다. 20대는 2011년부터 2017년까지 10%를 밑돌았지만 2018년 10%, 2019년 15%, 2020년 19%, 2021년 27%, 2022년 30%까지 상승했다.
임훈 후지필름 코리아 사장은 “핵심 고객층이 4050에서 2030으로 역전되기 시작한 2018년에는 브랜드 공식 인스타그램을 개설하고 MZ세대와 소통을 본격화한 시기”라며 “새로운 타겟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다채로운 문화 마케팅을 통해 젊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브랜드로 탈바꿈을 시도했던 것이 주효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3만명 이상의 정품등록 회원 대상으로 후지필름을 선택한 이유를 묻는 설문조사에서 △화질 및 색감 △외관디자인 △촬영 시 휴대하기 편한 크기 및 무게 등의 답변이 가장 많았다.
특히 후지필름 카메라에 탑재된 필름시뮬레이션은 아날로그 필름 고유의 색감을 재현하는 최대 19종의 필름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 가장 큰 장점으로 여겨진다. 후지필름 코리아는 이용자들의 카메라 사용 경험을 확대하기 위해 2박3일 무료 체험프로그램 등도 활발히 운영 중이다.
임훈 사장은 “사진을 찍는 행위는 시대와 세대를 불문하고 창작의 기쁨을 준다는 점에서 디지털 카메라가 갖는 고유한 역할은 끊어지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며 “후지필름은 지금 세대들은 물론 다가올 미래 세대들에게 기록을 위한 도구로서 카메라의 활용과 사진 촬영의 즐거움을 전파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