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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1월 셋째주 국정 지지도는 전주보다 0.2%p 내린 49.4%(지난 14~16일 전국 만 19세 이상 유권자 1505명을 대상으로 조사,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2.5%p)로 집계됐다. 긍정평가가 부정평가(45.5%)를 앞섰지만 상승세는 2주만에 꺾였다.
이주 문 대통령이 대기업 총수 등을 청와대에 초청해 기업인 간담회를 갖는 등 적극적인 경제 행보를 펼쳤음에도 지지율이 횡보세에 그친 것은 역대 최악의 미세먼지 발생과 맞물려 있다. 지난 13~15일 수도권에서 사상 최초로 사흘 연속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는 등 최악의 미세먼지가 발생하자,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공약했던 문 대통령에게 비난의 화살이 돌아가면서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임기 내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 30% 감축 추진 △강력하고 촘촘한 미세먼지 대책 수립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대책기구 설치 △한중 정상외교의 정상의제로 미세먼지 대책 추진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다만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6월 베이징에서 개소한 한중 환경협력센터를 비롯해 중국측과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공동연구와 조사, 대처에 대한 논의는 현재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23일에 제23차 한중 환경협력 공동위원회를 통해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삼한사미(3일은 추위, 4일은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린다는 뜻)’가 반복되면서 문 대통령도 최근 미세먼지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기업인 초청 간담회에서 기업인들에게 “미세먼지와 관련된 기업들 차원의 대책이나 아이디어가 있다면 좀 들어보고 싶다”며 공개적으로 아이디어를 구하기도 했다. 또 지난 18일 지역경제투어 일정으로 울산을 찾아 수소전기차를 둘러보면서도 ‘미세먼지 정화 기능’을 물으며 관심을 보였다. 김 대변인은 “종합대책을 따로 낼 계획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문제에 대해 계속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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