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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 컴퍼니를 지향하는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이 자체 AI 음성 기술을 적용한 ‘버추얼 휴먼’(가상인간)을 자사의 대표 AI 서비스 ‘A.’(에이닷) 메인 광고모델로 발탁했다.
3G 통신시대부터 현재까지 SKT는 16년간 1,300여 편의 TV광고를 선보였는데, 버추얼 휴먼이 SKT 광고 모델로 채택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국내 이동통신사에서도 처음이다.
‘나수아’는 온마인드와 협력한 작품
버추얼 휴먼의 이름은 ‘나수아’(SUA). 3D 버추얼 휴먼 개발기업 온마인드가 자체 기술력으로 제작한 국내 최초 실시간 인터렉티브가 가능한 AI형 가상인간이다.
3D 버추얼 휴먼 개발기업 온마인드는 SKT에서 분할해 투자전문회사로 출범한 SK스퀘어가 첫 투자처로 선택한 회사다. 이번 나수아의 SKT 광고 출연은 양사 사업 제휴 첫 결실이다.
나수아는 광고에서 SKT 전속모델인 아이돌 톱스타 장원영(아래 사진 왼쪽)과 친구 사이로 등장해 에이닷의 신규 서비스인 ‘에이닷티비(A. tv)’의 주요 기능을 전달한다.
회사는 “에이닷티비의 AI 요소를 부각하기 위해 실제 인간 모델과 버추얼 휴먼이 동시에 나오는 설정이 적합하다고 판단해 나수아를 기용하게 됐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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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수아’탄생 비결은 인공지능
그런데 ‘나수아’는 어떤 원리로 만들어졌을까.
여기에 SKT는 자연스러운 생명력을 더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AI 기반 음성합성기술을 투입해 밝고 깨끗한 나수아 이미지에 적합한 AI 목소리를 구현해냈다.
SKT의 AI 기반 음성합성기술은 KBS 라디오, NUGU T맵 셀럽 보이스 서비스에 적용됐고, 최근에는 에이닷 서비스 캐릭터의 보이스에도 적용됐다.
목소리까지 AI는 처음
지금까지 버츄얼 휴먼이 출연한 광고는 대부분 성우 더빙으로 제작되었는데, 자체 기술로 만든 AI보이스로 대화하는 건 이번 광고가 처음이다.
또, 얼굴부터 목소리까지 버츄얼 휴먼의 모든 것을 AI로 만들어 광고에 적용한 최초 사례이다.
김지형 SKT 통합마케팅전략 담당은 “버추얼 휴먼 기술과 AI음성 합성기술을 활용해 여타 AI서비스들과는 다른 에이닷만의 차별적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노력했다”며, “향후 회사 서비스와 광고 등 전반에 AI와 같은 다양한 기술들을 접목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