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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주는 여름 휴가 성수기가 시작되는 7월 내내 바닥을 기었다. 지난 7월12일에는 하나투어를 포함한 여행주 대부분이 52주 신저가를 새로 쓸 정도로 분위기가 침울했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4만명 안팎에 달하는 데다가 환율이 치솟으면서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효과가 무색해졌기 때문이다.
여행주가 바닥을 찍고 서서히 반등하게 된 건 지난달 중순 정부가 입국 전 코로나19 검사 폐지를 검토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다. 정부는 입국 전 유전자증폭 (PCR) 검사 의무화 방침을 지난 3일부터 폐지했다.
한·일 양국이 지침을 다소 완화되면서 국내 여행객들은 즉각적으로 반응했다. 하나투어에 따르면 8월29일부터 9월4일까지 일주일간 1일 평균 일본 여행 예약이 직전 2주간(8월 15일~28일)보다 413.9% 급증했다. 같은 기간 전체 해외여행 상품 예약에서 일본 예약이 차지하는 비중도 직전 8.3%에서 26.1%로 늘었다.
노랑풍선 역시 입국 전 코로나19 검사 폐지에 대한 정부의 발표 이후 패키지여행 상품의 예약률이 두배 이상 늘었다. 8월31일부터 9월6일까지의 예약률은 8월 17일~23일 대비 140% 가량이 증가했는데, 예약 지역 비중은 동남아(38%), 일본(24%), 튀르키예(8%), 서유럽(6%), 괌/사이판(5%) 순으로 나타났다. 노랑풍선 관계자는 “일본지역의 예약률이 급증한 배경에는 8월 31일에 일본 정부가 발표한 ‘가이드 없는 패키지여행 허용’ 등 입국 규제 완화 방침이 작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행업계는 일본 정부가 추후 비자 면제나 개인 여행 허용 등 추가 조치를 시행할 경우 현지 여행이 지금보다 더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엔화 가치 하락도 여행 수요 증가를 이끄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여행업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점도 부담 요인으로 꼽는다. 교원그룹의 자회사인 교원투어가 최근 여행 전문 브랜드 ‘여행이지’를 선보이고, 쿠팡 플랫폼과의 협업에 나서면서 여행업계 재편은 물 건너갔다는 평가도 나온다.
지인해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경기 둔화, 매크로 영향으로 여행 수요가 위축되는 건 두 번째 문제라고 봤지만 생각보다 빨리 직면했다”면서 “심지어 교원투어가 여행사업을 본격화하면서 장기 투자포인트로 기대했던 시장재편보다는 다시 한 번 무한경쟁의 시대로 전개되는 것이 아닌지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