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봉·레드향·천혜향 판매↑····감귤도 프리미엄 시대

프리미엄 감귤류, 대형마트 ‘구색과일’서 ‘주력상품’으로
내국인 제주도 방문 증가에 따라 재 구매 수요 동반 상승
롯데마트, 제주 한라봉 특가 판매 행사
  • 등록 2017-02-06 오전 8:00:00

    수정 2017-02-06 오전 8:00:00

[이데일리 최은영 기자]한라봉, 레드향, 천혜향 등 프리미엄 감귤류에 대한 고객 수요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라봉, 레드향 등은 일반 하우스 감귤보다 20~30% 비싼 가격 때문에 일반 고객들이 많이 찾는 상품은 아니었다. 하지만 최근 내국인의 제주도 방문이 증가함에 따라 산지 명물인 프리미엄 감귤류를 먹어본 고객들의 재 구매 수요가 동반 상승하고 있다.

실제로 서울농수산식품공사 자료에 따르면, 가락시장에 반입되는 한라봉의 양은 매년 10% 이상 증가하고 있다. 한라봉 반입량은 2014년 처음으로 2000톤을 넘어선데 이어 작년에는 3000톤을 넘어서는 등 수요 증가에 따라 공급량이 계속해서 늘고 있는 추세다.

(자료=서울농수산식품공사)
반입량 증가와 더불어 대형마트에서의 매출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롯데마트의 최근 3년간 프리미엄 감귤류의 매출을 살펴보면 제주 감귤 농가가 냉해 피해를 입은 2016년을 제외하고는 모두 두 자릿수 이상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2014년에는 전년대비 레드향의 매출 신장률이 437.5%, 한라봉은 158.5%를 기록했으며, 2015년과 2016년에도 프리미엄 감귤류의 매출 상승은 이어졌다.

한편, 롯데마트는 프리미엄 감귤류 제철을 맞아 오는 15일까지 제주 한라봉 판촉행사를 진행한다. 3개월 전부터 사전 기획한 제주 한라봉 4~6개입 1봉을 5900원에 판매한다.

송태경 롯데마트 과일 상품기획자(MD)는 “기존에는 가격이 비싸 대형마트에서 구색 맞추기 식으로 다뤘던 한라봉, 레드향 등 프리미엄 감귤류를 ‘주력 상품’으로 삼을 정도로 매출이 신장했다”며 “프리미엄 과일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 것으로 전망해 앞으로 다양한 프리미엄 과일들을 선보일 계획”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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