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는 “영업이익을 결정하는 변수는 운항편수, 임직원 수 2가지가 있는데, 운항편수의 경우 2019년과 비교해 70% 수준까지 회복하는 것을 가정, 임직원 수는 국제선 회복에 맞춰 매 분기마다 신규로 50명 채용한다고 가정했다”고 설명했다. 신규인력 채용이 없다고 가정하면 올해 영업이익이 320억원을 달성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국내에는 5대 지상조업사가 활동하고 있다. 이중 한국공항, 아시아나 에어포트, 제이에이에스(제주항공)은 각각 항공사를 모회사로 두고 있는 인 하우스(In-house) 조업사다. 항공사 → 조업사 → 하청업체 순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조업사는 연간 단위로 항공사와 조업료 단가를 협상한다.
지난 2년동안 코로나19 영향으로 항공사 뿐만 아니라 한국공항 역시 타격을 받았다. 2019년 매출액 5039억원, 영업이익 224억원 → 2021년 매출액 3455억원, 영업적자 9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해서 방역당국이 국제선 운항편수를 제한했기 때문이다.
그는 “국토부가 제시한 복원 목표 50% 대비해서 실제 회복속도는 더 빠를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북미 항공사의 국제선 회복은 1년 안에 70% 수준까지 회복했다. 억눌린 해외여행 수요 덕분에 국내 국제선 회복 역시 빠르게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유럽 위주로 장거리 노선이 회복한 이후에는 일본·동남아시아 등 단거리 노선이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올해 4월 인천-미주노선은 2019년 대비 40%까지 회복했다. 나머지 단거리 노선이 회복하면서 전체 운항편수가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