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원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보조금 과다 지급 얘기가 나오고 있으나 대세는 아니다”라며 “통신 영업환경과 시기를 고려할 때 마케팅의 필요성은 인정하나 과열 가능성은 얻는 효과를 볼 때 크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김 연구원은 마케팅 경쟁보다는 네트워크 고도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봤다. 그는 “마케팅이 서비스의 차별화와 요금제 위주로 진행되다 보니 네트워크도 마케팅의 포인트가 될 수 있다”며 “롱텀에볼루션(LTE)에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 기술을 접목한 전송속도 향상은 비LTE 가입자의 LTE 전환을 유도하고 데이터 사용량이 많아져 기존 가입자도 높은 요금대로 옮겨가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판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