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노후 우체국이 지역 특색을 반영한 상생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과거의 획일적인 빨간 벽돌 모습을 벗어나, 지역의 역사, 문화, 특산물 등을 고려한 외관으로 변신하고 있으며, 주민 편의를 고려한 복합국사로 다시 태어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조해근)는 지난해 11월에 전국의 노후 우체국 재건축 계획을 발표한 이후, 이달부터 지역 특색을 반영한 우체국들이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전남 고흥풍양우체국은 지역의 관광자원인 ‘유자’와 ‘우주’ 캐릭터인 ‘월이·흥이·락이’를 세워 지역 특색을 강조하고 있다.
부산송도우체국은 해수욕장 관광지로 재탄생하여 ‘해변 카페형 건물’로 변신했으며, 강원 정선임계우체국은 지역의 사과 주산지를 상징하는 ‘사과모양’ 조형물이 설치됐다. 이러한 우체국들은 지역경제와 관광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되며,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정사업본부는 노후 우체국 재건축 사업의 실효성을 위해 각 지역의 특색을 면밀히 조사했다. 올해 새롭게 건립되고 있는 노후 우체국 50개소 중 9개소에서는 이미 지역 특색이 반영됐다.
특히 재건축 계획 초기부터 지역의 공공수요를 고려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및 지자체와의 협의를 추진했고, 결과적으로 ‘주민복지 안성맞춤 공간’이 조성됐다.
우정사업본부는 새로이 건립되는 모든 우체국에 대해 장애와 비장애인 모두에게 편리한 이용을 위해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인증(BF: Barrier Free)’ 획득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고객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우체국을 이용할 수 있도록 건축 계획, 설계, 시공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은 “이번 노후 우체국 재건축을 통해 우체국이 지역 소생 및 상생 등 지역발전을 위해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2027년까지 400여 개 재건축을 목표로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우체국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