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철환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8일 보고서를 통해 “포바이포(389140)의 올해 매출액은 310억원으로 전년보다 91.5% 증가하고, 영업이익 27억원으로 흑자 전환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포바이포는 8K 콘텐츠 관련 국내 최초·최다 제조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는 영상 제작 기업이다. 8K 협회에 등록됐으며 돌비 비전 인증을 받았다. 주요 사업 부문은 키 커트 비주얼(KEY CUT visual), 키 커트 스톡(KEY CUT stock)으로 각각 콘텐츠 제작 및 유통 플랫폼이다. 자체 개발한 화질 개선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가전사 위주로 초고화질 콘텐츠를 제작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엔터테인먼트, 홈쇼핑, 스포츠·레저 등 다양한 분야로 제작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올해는 고객사 다변화, 사업 다각화, 솔루션 고도화가 실적 개선을 이끌 것으로 윤 연구원은 판단했다. 최근 디스플레이 산업의 침체에 따라 기존 고객사향(向) 매출이 정체됐됐다. 하지만 기존 대비 5배 이상 커진 고객 수를 바탕으로 매출처 다변화 효과와 함께 초고화질 콘텐츠 제작 실적이 소폭 개선될 것으로 봤다.
특히 올해 키 포인트는 딥러닝 인공지능(AI) 기반의 화질 개선 솔루션의 사업화 진행을 꼽았다.
그는 “최근 스트리밍 업계에서는 인지 화질은 높이되 콘텐츠 전송 용량은 줄이는 기술이 화두인데, 비디오 압축을 조금만 개선해도 송출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올해 상반기 내로 솔루션 고도화 및 경량화를 마치고 올 연말이나 2024년 초부터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