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키운다…서울시, '크리에이티브포스' 700개팀 확대

서울시, 5년차 유튜버 700개팀 확대…4월부터 선발
시설·장비 및 수익창출 지원, 콘텐츠 교육 등
  • 등록 2021-02-24 오전 6:00:00

    수정 2021-02-24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242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Sunnydahyeln’(써니다혜)은 인도네시아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한류 유튜버다. 스페인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185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JEKS Coreana’(젝스 꼬레아나), 영미권 구독자가 71만명인 ‘DKDKTV’(디케이디케이티브이) 등 한류 열풍의 중심에 있는 1인 유튜버 모두 모두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이 발굴·육성한 ‘크리에이티브포스’다.

서울시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이자 서울시 영상 홍보대사인 크리에이티브포스를 올해 700팀으로 확대한다고 24일 밝혔다. 올해로 5년차를 맞이하는 크리에이티브포스는 서울시 주요 관광명소부터 경쟁력있는 중소기업 제품 홍보영상 제작까지 아우르는 대규모 1인 미디어 커뮤니티다. 현재 604개팀이 소속돼 있다.

서울시 크리에이티브포스로 선정되면 △편집 및 촬영 장비 지원 △콘텐츠 제작 교육 △네트워킹 △개발 콘텐츠 개발을 통한 수익확보 등 1인 미디어로 성장할 수 있는 다각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가장 큰 혜택 중 하나는 1인 미디어를 위한 촬영 및 제작 장비 무료 지원이다. 크리에이티브포스 소속 크리에이터가 되면 에스플렉스센터의 촬영 스튜디오, 편집실 등의 인프라는 물론 카메라, 조명, 라이브 송출기기 등 전문 촬영장비를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 제공.


또한 초·중·고급 단계별 1인 미디어 맞춤 교육도 지원한다. 콘텐츠 주제를 기획하는 방법부터, 제작해서 편집하는 노하우까지 1인 미디어로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온·오프라인으로 연중 제공한다. 이외에도 600개가 넘는 채널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로 구성된 커뮤니티의 멤버가 돼 수시로 멘토링을 받을 수 있으며, 다양한 기업, 기관 등과 진행하는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기회도 얻을 수 있다.

시는 올해는‘1인 미디어 온라인 교육콘텐츠(더블유 업)’를 1인 미디어에 관심 있는 시민 혹은 예비 크리에이터 누구나 수강할 수 있도록 무료로 공개한다.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한국콘텐츠진흥원, SBA가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크포TV’를 통해 콘텐츠를 수강할 수 있다.

정영준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크리에이티브포스의 활동이 개인의 콘텐츠 제작 및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1인 미디어 시대를 대표하는 경쟁력있는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며, “예비 크리에이터가 영향력있는 크리에이터로 성장해 중소기업 등을 알리는 영상 홍보대사로도 활약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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