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불법사금융'신고센터 전문상담원 채용..상시체제 전환

피해 상담신고 늘어..상반기중 사금융 실태조사 결과 발표
  • 등록 2013-04-07 오후 12:00:00

    수정 2013-04-07 오후 12:00:00

[이데일리 나원식 기자] A씨의 아내는 3000만원의 사기를 당한 뒤 대부업체로부터 돈을 빌렸지만 갚지 못했다. 이후 남편 A씨가 아내 대신 원금을 갚았지만 늘어난 이자를 감당하지 못해 결국 법원에 개인회생을 신청, 개인회생 금지명령을 받았다. 그런데 채권자 중 일부 대부업체가 어린이집에 있는 자녀에게까지 추심하는 등 불법 변제 압박을 계속했다. 이에 A씨는 금융감독원에 설치된 ‘불법금융 피해신고센터’를 찾았고, 금감원은 해당 대부업체를 법률 위반으로 수사기관에 통보했다.

금융감독원은 7일 금융회사 파견직원으로 운영해오던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오는 8일부터 전문상담원을 배치, 센터를 상시체제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신고센터를 운영해본 결과 피해 신고보다는 이 같은 상담 신고 건수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서다.

지난해 4월 정부의 불법 사금융 척결 대책에 따라 센터를 설립한 뒤부터 지난 3월말까지 총 11만4624건의 상담·피해 접수됐는데, 이 가운데 상담신고의 비중은 98.5%나 됐다. 센터 설치 초반에는 상담신고가 70% 수준이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지난달 29일 전문상담원 12명을 채용해 연수 교육을 거쳐 오는 8일 센터에 배치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회사의 인력파견 부담을 해소하고 보다 전문적인 상담서비스 제공해 상담 만족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최수현 금감원장도 취임 직후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에 대한 신속한 ‘접수 및 처리체제’를 구축하고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 상담인력을 늘리는 등 정부의 ‘서민생활 침해사범’ 근절대책에 적극 호응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금감원은 지난 2월25일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하경제 양성화 공약에 발맞춰 대대적인 사금융시장 실태조사에 나선 바 있다. 사금융 시장 규모와 이용자 수, 평균이자율 등 사금융 시장의 현황은 물론 이용 계기와 상환 여건 등 사금융 이용자의 특성을 조사해 올 상반기 중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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