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3분기 영업이익이 3조8000원을 거둘 것으로 추정된다. 3분기 예상 차량 판매대수는 102만대(중국 제외 97만대)로 전분기비 약 -3% 감소할 전망이다. 하지만 판매단가 상승과 원가 감소 그리고 예상보다 높은 원·달러 환율(원화약세) 등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영업이익 감소폭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게 이 연구원 판단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2분기 약 3조원에 달하는 영업이익을 시현한 후 4개 분기 연속(작년 3분기는 품질 관련 일회성 비용을 제외) 약 3조~3조5000억원 수준의 영업이익을, 올 2분기는 4조원을 상회하는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현대차의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작년 3분기부터 올 1분기까지 3%에 머물러 있었으나 2분기에는 5.5%, 3분기(7~8월) 6.7%로 상승했다.
그는 “현대차의 미국 차량 판매(소매기준) 중 전기차 비중은 1분기 4.4%, 2분기 7.0%, 3분기(7~8월) 9.5%로 확대되는 등 공격적 행보는 의도적이라 볼 수 있다”고 짚었다.
그는 “ 최근 현지 판매되는 전기차 중 약 40~50%는 리스 등 IRA 혜택이 반영되는 물량으로 파악된다”며 “미국 전기차 전용 공장이 완공되는 시기인 2024년 말~2025년 초 이후에는 지켜온 점유율을 기반으로 IRA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는 점유율 유지 및 확대가 더 중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