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어선 사고는 낚시 이용객이 많아지는 여름철 이후에 많이 발생한다. 최근 5년 간(2016~2020년) 발생한 낚시어선 사고 1145건 중 312건(27%)이 여름철에, 439건(38%)은 가을철에 발생했다. 사고 주요원인은 기관손상, 충돌·좌초, 부유물 감김 등이었다.
해수부는 지방자치단체, 해양경찰청,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어선안전조업국 등 관계기관과 함께 매년 여름휴가철에 낚시어선 합동 안전점검을 진행해왔다.
특히 사고 주요 원인인 기관손상의 경우 △냉각수 계통 누설 △엔진(실린더헤드, 과급기 등) 배기가스 누설 △축전지 단자 및 전선 연결상태 등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또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손소독제 비치, 승선 전 낚시객 발열 체크, 선실 환기, 낚시객 간 거리두기 등 방역지침 준수사항도 함께 점검할 방침이다.
조일환 해수부 어업자원정책관은 “여름 휴가철에 낚시어선 이용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안전 사각지대가 해소될 수 있도록 철저히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해 나가겠다”며 “낚시어선업자들도 출항 전 자율적인 안전점검에 적극 참여해 안전사고 예방에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