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전국 시·도지사를 청와대로 초청해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강조한 내용이다. 대통령의 의지는 재정확대로 이어졌다. 지난달 말 국무회의를 통과한 ‘2017 정부 예산·기금 운용계획’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의 내년도 재정지출규모는 5조 9104억원으로 올해 대비 7.6%가 늘었다. 이 중 증가율이 가장 높은 분야는 관광부문이다. 지난해보다 17% 늘어난 1조 6511억원. 지난 4월 출범한 관광정책실을 필두로 ‘핵심 관광지 사업’ ‘코리아 둘레길 조성사업’ 등으로 국내 관광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정부의 의지다.
가장 큰 피해를 입는 쪽은 민간기업이다. 어렵게 개발한 비즈니스모델을 정부나 지자체에 일방적으로 빼앗기는 경우가 적잖다. 특히 스타트업·벤처기업은 하소연할 곳도 없다. 일례로 올해 초 운행을 시작한 ‘만디버스’는 부산시가 운영하는 관광버스다. 감천문화마을, 보수동책방마을, 이바구공작소 등 부산의 숨은 명소를 안내한다. 하지만 이 서비스는 지역여행사인 부산여행특공대가 2014년 7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이바구버스투어’와 별 차이가 없다. 작은 지역여행사의 강력한 경쟁자가 지자체인 셈이다. 이런 풍토에선 혁신적인 ‘창조’가 절대로 생길 수 없다. 누구보다 공정해야 할 정부가 그 중심에 있다면 더더욱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