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GTX 광화문·동대문·왕십리역 신설해달라”

국토부에 GTX A·B·C노선 정거장 추가신설 요구
"수도권 외곽 수요 및 유기적 환승여부 고려해야"
  • 등록 2021-02-25 오전 6:00:00

    수정 2021-02-26 오전 7:50:57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서울시가 수도권에서 서울 도심으로의 빠른 접근과 대중교통 이용 편익 등을 내세워 국토교통부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3개역 추가 신설을 재차 건의했다. 다만 국토부가 예산과 사업 타당성을 이유로 반대할 가능성이 높아 추가 정거장 신설까지는 적지않는 난관이 예상된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국토부에 GTX-A노선 광화문(시청)역, GTX-B노선 동대문(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GTX-C노선 왕십리역 등 추가 정거장 신설을 요청했다.

현재 GTX 노선은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복지와 만성적 교통난 해소를 위해 주요 거점역을 30분대로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망 구축을 목적으로 A,B,C의 3개 노선이 추진되고 있다. 파주 운정~서울역~동탄을 지나는 A노선은 10개소(서울시내 4개소), 인천 송도~용산~마석을 운행하는 B노선은 13개소(서울시내 6개소), 양주 덕정~왕십리~수원을 통과하는 C노선은 10개소(서울시내 5개소)로 정해져 있다.

서울시가 요구한 GTX-A·B·C노선 신설역.


서울 시내에 확정된 주요 GTX 정거장은 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 등이다. 이를 두고 시는 기존 계획대로라면 수도권에서 서울 도심까지는 빠르게 접근이 가능하나, 실제 목적지로 이동하기에는 환승과 같은 적지 않은 불편이 예상된다고 주장한다. 이에 추가 GTX역 신설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가 건의한 GTX 정거장 추가 신설은 도시철도 노선 과의 유기적인 환승 체계구축 가능 여부, 충분한 수요 가능성, 역간 거리 등 교통 수요 관점에서 다방면의 부분이 검토됐다.

시는 먼저 GTX-A 노선에서는 서울역과 연신내역에 사이에 광화문(시청)역 신설을 요구했다. 시 관계자는 광화문역이 신설되면 지하철 1, 2, 5호선 간 환승이 가능하고 특히 2호선을 강남북으로 연결해 타 도시철도 노선과의 유기적인 환승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재 기본계획을 수립 중인 GTX-B노선에는 서울역과 청량리역 사이에 동대문(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신설이 필요하다고 시는 요구했다. 동대문역과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사이에 GTX 정거장이 신설될 경우 지하철 1, 2, 4, 5호선 간 환승이 편리해지며, 특히 2호선을 강남북으로 연결해 타 도시철도 노선과의 유기적인 환승체계가 구축될 수 있다.

사업제안자 모집 중에 있는 GTX-C 노선에는 삼성역과 청량리역 두 정거장 사이에 왕십리역 신설해야 한다고 시는 요구했다. 왕십리역은 지하철 2, 5호선, 분당선 및 경의중앙선 간 환승이 가능하다. 특히 2호선을 강북으로 연결해 타 도시철도 노선과 연계성이 높은 편이다.

시는 도심권 정거장 추가 신설로 통행시간 대폭 감소, 철도 네트워크 조성 효과, 직주 접근성 강화에 따른 교통 공공성 강화 등이 나타날 것으로 내다봤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현재 건의된 서울 도심 내 GTX 신설 추진 정거장은 주요 노선인 지하철 2호선 등과 연계되는 만큼, 교통 효율성 증대와 이용자 편의 향상을 위해 필수”라며 ”수도권 이용객이 편리함을 체감할 수 있도록, 도시철도 중심의 편리한 환승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정거장 추가 신설 요청 위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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