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국토부에 GTX-A노선 광화문(시청)역, GTX-B노선 동대문(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GTX-C노선 왕십리역 등 추가 정거장 신설을 요청했다.
현재 GTX 노선은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복지와 만성적 교통난 해소를 위해 주요 거점역을 30분대로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망 구축을 목적으로 A,B,C의 3개 노선이 추진되고 있다. 파주 운정~서울역~동탄을 지나는 A노선은 10개소(서울시내 4개소), 인천 송도~용산~마석을 운행하는 B노선은 13개소(서울시내 6개소), 양주 덕정~왕십리~수원을 통과하는 C노선은 10개소(서울시내 5개소)로 정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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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에 확정된 주요 GTX 정거장은 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 등이다. 이를 두고 시는 기존 계획대로라면 수도권에서 서울 도심까지는 빠르게 접근이 가능하나, 실제 목적지로 이동하기에는 환승과 같은 적지 않은 불편이 예상된다고 주장한다. 이에 추가 GTX역 신설을 요구하고 있다.
시는 먼저 GTX-A 노선에서는 서울역과 연신내역에 사이에 광화문(시청)역 신설을 요구했다. 시 관계자는 광화문역이 신설되면 지하철 1, 2, 5호선 간 환승이 가능하고 특히 2호선을 강남북으로 연결해 타 도시철도 노선과의 유기적인 환승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재 기본계획을 수립 중인 GTX-B노선에는 서울역과 청량리역 사이에 동대문(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신설이 필요하다고 시는 요구했다. 동대문역과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사이에 GTX 정거장이 신설될 경우 지하철 1, 2, 4, 5호선 간 환승이 편리해지며, 특히 2호선을 강남북으로 연결해 타 도시철도 노선과의 유기적인 환승체계가 구축될 수 있다.
시는 도심권 정거장 추가 신설로 통행시간 대폭 감소, 철도 네트워크 조성 효과, 직주 접근성 강화에 따른 교통 공공성 강화 등이 나타날 것으로 내다봤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현재 건의된 서울 도심 내 GTX 신설 추진 정거장은 주요 노선인 지하철 2호선 등과 연계되는 만큼, 교통 효율성 증대와 이용자 편의 향상을 위해 필수”라며 ”수도권 이용객이 편리함을 체감할 수 있도록, 도시철도 중심의 편리한 환승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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