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K-뷰티에 이어 K-웹툰의 가능성이 열리고 있다. 웹툰은 2000년대 중반 네이버와 다음이 트래픽을 늘리기 위해 무료 서비스를 한 뒤 3~4년 전부터 레진엔터테인먼트, 탑코, 투믹스, 코미카 같은 전문 회사들이 유료시장을 열면서 ‘작가-플랫폼-교육’으로 이어지는 생태계를 만들었다. 내년까지 국내에서만 약 8700억원의 시장(KT경영경제연구소)을 형성할 전망이다.
웹툰은 출판,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저작물 판권 시장도 활짝 열고 있다. 파노라마엔터테인먼트는 중국 게임사 창유와 한중 웹툰 퍼블리셔 ‘창만’을 만들고 텐센트동만에 코미카 웹툰을 연재 중이다. 웹툰은 이제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콘텐츠, 한국인의 창의성이 뭉쳐 글로벌 시장으로 질주하고 있다.-편집자주-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
김준범, 강도하, 김재환, 정기영 등 출판만화와 포털에서 연재했던 유명 작가의 신작을 독점으로 연재하면서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콘텐츠스쿨, 한국예술원 등과 산학협력을 체결해 신인 발굴에도 앞장서고 있다.
해외 진출의 경우 네이버와 다음을 제외한 국내 시장 1위를 굳히는 전략이 먼저이지만 일본, 인도네시아 등 해외로의 진출 계획을 타진하고 있다.
2차 저작 사업으로 보유 웹툰의 IP(지적 재산권)을 활용해 영화, 드라마 등의 영상화를 시도한다. 캐릭터 상품 개발 등 웹툰에서 파생되는 수익 모델 개발도 나선다.
SK브로드밴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옥수수’와 진행하기로 한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도 비슷한 맥락이다. 3월 14일까지 옥수수에서 애니메이션 영화 ‘졸업반’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는 이벤트인데, 투믹스는 3월 ‘졸업반’의 웹툰 버전을 독점 연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