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살아날까…“메타버스 광고 주목”

[주목!e해외주식]
올해 몰입형 광고 시스템 도입 관건
"수익성 강화, 콘텐츠 확장 가능성"
  • 등록 2023-01-07 오전 11:00:00

    수정 2023-01-07 오전 11:00:00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지난해 주가가 크게 하락한 로블록스가 올해 몰입형 광고 시스템 도입으로 성장 기반을 마련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사진=로블록스)


7일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지난 한해 로블록스의 주가는 금리 상승에 따른 밸류에이션 재조정으로 주가가 73% 하락했다”며 “올해 로블록스의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선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매출 성장 기대감을 높일 수 있는 요소가 나타나야 하는데 그 요소가 바로 새로운 몰입형 광고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로블록스는 지난 2004년 설립된 미국의 게임 플랫폼으로, 플랫폼을 구성한 모든 게임의 경우 로블록스가 제공한 개발 툴로 사용자가 직접 제작할 수 있다. 또 만들어진 게임 공간에서 게임뿐만 아니라 대화를 하거나 이벤트를 열어 이용자 간 친목을 다질 수 있기 때문에 SNS 공간으로서의 플랫폼 역할도 하고 있다.

박 연구원은 “몰입형 광고는 광고판이나 포스터, 벽 등 다양한 도구를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될 예정”이라며 “이에 따라 전면 광고나 보상형 광고와 달리 게임 플레이에 지장을 주지 않는 수준에서 광고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그는 “몰입형 광고는 5780 만명의 일일 활성 사용자에게 광고를 제공해 추가 수익을 얻는 비즈니스 모델”이라며 “로블록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개발자들에게도 수익 창출의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특히 몰입형 광고 도입이 로블록스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반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박 연구원은 “무엇보다 로블록스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게임 내 가상화폐인 로벅스를 기반으로 현실 경제와 연계하며 게임 외에도 광고, 음악, 교육 등 또 다른 다수의 콘텐츠로 카테고리를 확장시켜야 한다”며 “이같은 과점에서 몰입형 광고는 수익성을 강화해 지속적인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입지를 견고화하는 동시에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반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로블록스 주가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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