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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8일 국내 수소 경제 현황과 과제를 분석하고, 수소 경제 정책이 R&D를 통한 수소생산 기술 등 원천기술 확보와 인프라 구축 확대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소 경제는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산업과 시장을 의미한다. 수소 경제의 밸류체인은 수소 생산과 저장·운송, 그리고 활용으로 구성된다. 수소는 활용 과정에서 온실가스, 미세먼지 등 유해 물질을 전혀 발생시키지 않고 화석연료 대비 효율이 높아 미래 청정에너지로 손꼽히고 있다.
수소위원회에 따르면 2050년 수소는 최종 에너지 소비량의 18%를 차지하고 4억대의 승용차와 2000만대의 상용차가 활용될 전망이다. 이는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의 약 20%에 해당한다. 또 시장 규모는 2.5조 달러(약 2940조원)에 이르고 3000만개에 달하는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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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한국 수소 경제는 활용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한국은 2019년 승용부문 수소전기차 보급 대수가 4194대로 전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량도 408MW로 1위이다. 현대자동차는 세계 최초로 수소 트럭 양산 체계를 갖추고 2025년까지 10톤급 수소 트럭 1600대를 스위스에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전경련은 “한국이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한 로드맵을 갖추었으나 수소 산업 생태계가 수소 활용 분야에 치중돼 있다”며 “생산과 저장·운송 부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소 경제 구축의 목표 중 하나가 에너지 자립에 있는 만큼 자체적인 수소 생산 기술 확보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초기 단계인 수소 경제 구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주요국은 수소 생산기술 개발, 해외 수입 등을 통한 수소 확보와 충전소, 파이프라인 등 인프라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한국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수소 활용 분야에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하는 수소 확보와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수소 생산, 인프라 부문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늘리고, 수소충전소 확충과 더불어 공공부문의 수소차 구입을 늘려 초기 시장 구축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