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지난 8월 면세점 전체 이용객은 206만명으로 작년 동월(104만명)보다 2배 증가했다. 내국인 147만명, 외국인은 59만명으로 작년 동월에 비하면 각 65%, 307% 증가했다. 면세점업계 관계자는 “2019년엔 월 이용객 수가 400만명 안팎이었으나 코로나19가 퍼진 2020년 2월부터 급격히 떨어졌다”며 “월 이용객이 200만명을 넘어선 건 코로나 이후 처음”이라고 했다.
반면 매출액은 1조 1366억원으로 작년 동월(1조 5701억원)보다 오히려 28% 감소했다. 외국인 매출이 살아나지 않아서다. 내국인 매출액은 2375억원으로 1년새 71% 증가했지만, 외국인 매출액은 8990억원으로 37%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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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년 추세를 봐도 외국인 이용객 수는 증가세지만, 매출은 연속 5개월 1조원대를 밑돌면서 아직 뚜렷한 반등세가 보이지 않는다. 특히 지난 8월 10일 중국정부가 한국 단체관광을 허용했음에도 유커(중국 단체관광객) 유입엔 항공·숙박·여행 프로그램 등 제반 준비가 필요한 상황이어서 당장 급격한 이용객 및 매출 증가로 이어지지 않고 있단 게 업계 분석이다.
그렇다면 외국인 이용객이 늘어나는데도 매출은 줄어드는 현상은 왜 일어날까.
면세업계 관계자는 “아직은 매출에서 단체관광객보다 비중이 큰 따이궁(보따리상)이 줄어들고 있는 영향”이라며 “여행비 중 항공·숙박료 부담이 크다 보니 관광객들도 면세점 쇼핑 지출을 줄이고 있다”고 했다.
면세점업계의 전망도 밝은 편은 아니다. 빨라야 내년 상반기 즈음에나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매출이 회복될 수 있단 목소리가 나온다.
면세점 매출액은 코로나19 직전인 2019년 24조8585억원이었고, 2020년 15조5052억원, 2021년 17조8334억원, 2022년 17조8207억원, 올해 6월까지 6조5119억원을 기록 중이다.
업계의 또 다른 관계자는 “중국 단체관광객을 늘리려면 코로나 이전처럼 항공기가 증편되고 항공·숙박 가격이 더 떨어져야 한다”며 “관광 프로그램을 다변화해서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해야 매출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코로나 이전의 70% 정도로 매출이 올라왔다고 본다”며 “내년 상반기 끝날 즈음엔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