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초 스타일쉐어에 입사한 하지수 최고제품책임자(CPO)는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 전문가로 회사를 한 단계 성장시킨 인물이다. 지난 2월 ‘스쉐라이브’라는 비디오 커머스 채널을 공식 론칭하고, 패션·뷰티 커머스 플랫폼으로써 경쟁력을 키웠다.
최근 하 CPO를 만나 IT 전문가가 ‘제2의 무신사’, ‘예비 유니콘’으로 불리는 패션 스타트업에 입사하게 된 스토리에 대해 들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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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일쉐어는 2011년 6월 설립한 패션·뷰티 커머스로, 패션 애호가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커뮤니티로 시작했다. 올해 2월 기준 620만 사용자를 보유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반 플랫폼으로 성장했고, 사용자들의 높은 커뮤니티 충성도를 기반으로 19%의 구매 전환율(평균 온라인 쇼핑몰 약 1~5%)을 기록하고 있다. 2018년 3월에는 GS홈쇼핑의 자회사였던 온라인 패션몰 ‘29CM’을 인수하며, 2019년 연 거래액 2000억 원을 넘겼다. 1020세대 ‘패피’(패션 피플) 사이에서는 유명한 곳이다.
하 CPO는 “점점 더 많은 사람이 동영상 플랫폼으로 모일 것이라고 생각했고, 그런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관심 가질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고 싶었다”면서 “그러던 중 젊은 창업가로 인연이 닿아 10년 동안 알고 지내던 윤자영 스타일쉐어 대표를 만났고, 패션 동영상 콘텐츠 확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일치해 지난해 4월부터 합류하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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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CPO는 스타일쉐어 합류 이후 지난해 9월 스쉐라이브 베타 버전을 만들어 약 3개월 간 시범 운영했다. 스쉐라이브는 브랜드와 크리에이터가 협업해,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비디오 커머스 채널이다. 사용자는 생방송 시청 중 마음에 드는 상품을 왼쪽 하단의 버튼을 눌러 바로 구매할 수 있다. 결제를 진행하거나 다른 상품을 탐색할 때에도 시청 흐름이 끊기지 않는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통칭하는 말)가 주 고객인 플랫폼답게 콘텐츠 시청과 쇼핑의 경계를 없앴다. 총 160회가 넘는 파일럿 방송을 통해 사용자 수요와 커머스 가능성을 검증했다.
하지만 개발 과정에서는 시행착오도 많았다. 베타 버전은 일반 유저(사용자)들을 통해 동영상을 제작했다. 콘텐츠를 소비하는 일에는 익숙하지만 라이브 영상은 또 다른 영역이었다. 예상보다 유저들이 라이브라는 콘텐츠를 만들기 어려워했고 콘텐츠도 썩 만족스럽지 않은 것들이 많았다. 지금은 전문 크리에이터들과 함께하고 있다. 무엇보다 그는 영상을 붙인다고 무조건 물건이 더 잘 팔리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하 CPO는 “스타일쉐어는 유저, 브랜드와 함께 성장하는 것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면서 “즐거운 콘텐츠로 중국의 모구지에, 샤오홍수 등처럼 더 넓은 시장으로 뻗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수 스타일쉐어 CPO는 …
△1981년 서울생 △2009년 한양대 산업공학과 졸업 △2009년~2010년 아시아인베스트먼트 투자심사역 △2011년~2014년 그린몬스터 대표 △2015년~2016년 피키캐스트 부대표 △2017년~2019년 티몬 서비스기획실장·신사업개발랩장 △2019년~ 現 스타일쉐어 CP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