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도 산하 경기연구원이 내놓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통근행태 변화 보고서’에서 연구요약 첫 단락에서 인용한 JTBC드라마 ‘나의 해방일지’ 대사다. 이 대사는 드라마 속에서 서울을 노른자, 경기도를 흰자에 비유해 서울을 오가는 경기도민들의 고달픈 삶을 표현해 많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 보고서에서 경기연구원은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도민이 하루 약 200만명(전체 인구 18%)이고 소요시간(편도)은 승용차 58.1분, 대중교통 78.3분이라고 분석했다. 또 경기도민은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면 승용차보다 시간이 1.35배 더 걸리다 보니, 승용차로 서울 출·퇴근을 하는 비율이 55%로 대중교통 45%보다 높았다.
경기연구원은 이 보고서에서 “매일매일 출·퇴근 전쟁을 치르는 경기도민을 위한 출·퇴근 교통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에 서울 통근자를 위한 지하철 및 광역버스 시설, 서비스 확대를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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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시장은 이에 대해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불편을 느끼는 분이 최소화되도록 서울과 경기의 실무 책임자 상호간에 협의를 시작하자”고 제안했지만, 김동연 지사가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수도권 3개 지자체 중 경기도는 면적이 1만199.54k㎡로 서울(605k㎡), 인천(1067k㎡)보다 각각 16.8배, 9.5배에 달하는 넓은 지역이다. 하나의 도시인 서울·인천과 달리 경기도 안에선 교통 수요도 넓은 면적만큼이나 지역별로 각기 다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경기연구원의 제안처럼 서울 통근자를 위한 추가적인 서비스 확대가 필요한 것이다.
사후 환급 방식인 국토부의 ‘K-패스’에 혜택을 추가한 ‘더경기패스’는 분명 교통비 절감에 큰 도움을 주는 정책이다. 그러나 매일 서울로 오가는 200만명 경기도민은 각자의 사정에 따라 기후동행카드와 더경기패스 중 유리한 교통카드를 선택할 수 있어야한다. 경기도민 입장에선 지자체장끼리의 합의와 날선 공방보다는 대중교통 서비스에 대한 선택의 폭 확대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