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활동을 차례로 정상화하는 ‘생활속 거리두기’ 영향일까. 코로나19 최대 수혜주였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이용자수가 두 달 연속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5월 6일 생활속 거리두기가 시작된 뒤, 5월과 6월 국내 안드로이드 기준 OTT 사용자 수가 두달 연속 줄어든 것이다.
외부 활동 많아져 OTT 이용자수 감소
18일 아이지에이웍스 안드로이드 기준 OTT 사용자 수(성별:전체/연령대: 전체/모바일 기준)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481만명(4월)에서 479만명(5월), 467만명(6월)로 ▲웨이브는 320만명(4월), 295만명(5월), 272만명(6월)로 ▲ 티빙은 152만명(4월), 149만명(5월), 138만명(6월)로 각각 줄었다.
▲U+모바일tv역시 218만명(4월), 192만명(5월), 186만명(6월)로 ▲시즌은 156만명(4월), 145만명(5월), 134만명(6월)로 ▲왓챠플레이는 50만명(4월), 46만명(5월), 43만명(4월)으로 두 달 연속 줄었다.
실제로 3월 중순 하루 평균 100여명에 달했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4월 하순 이후 약 9명으로 순차적으로 감소했다. 생활속 거리두기 전환이후에는 국내 여행 수요도 차츰 살아나기 시작했다. 최근들어 신규 확진자가 다시 약 40~60명 대로 나타나면서 재확산 조짐은 있다.
넷플릭스 독주 여전..줄어든 비율 가장 적어
두 달 동안 국내 OTT 이용자 수는 줄었지만 넷플릭스 독주체제는 공고하다. 넷플릭스의 6월 말 현재 안드로이드 이용자수는 467만 명으로 전월 대비 3% 줄어드는데 그쳤다.
SKT가입자, 웨이브 이용 조건 바뀐다..구독모델로 전환
토종 OTT 중 1위인 웨이브의 SK텔레콤 가입자 이용 조건이 8월 21일부터 바뀌는 것도 국내 OTT 시장에 변수다.
SK텔레콤과 웨이브가 한시상품으로 내놓은 무료 기본월정액 상품(고화질 실시간 채널+방영 6주 이후 무료 주문형비디오)이 종료되기 때문이다.
현재 이 혜택을 받는 가입자는 42요금제 이상 고객인 70만 명 수준으로 전해지는데, SK텔레콤은 이들을 달래기 위해 8월 21일부터 23일까지 1만 포인트를 지급하기로 했다. 포인트를 이용하면 해외드라마, 영화 등의 유료 콘텐츠를 볼 수 있다.
또한 69요금제 이상을 쓰는 SK텔레콤 가입자는 여전히 웨이브 유료상품(wavve 앤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8월 21일 이후 웨이브에 무료 가입해도 80여 개 실시간 채널을 일반화질로 감상할 수 있지만, SK텔레콤과 웨이브간 기존 계약 종료는 국내 OTT 시장에 변수가 될 수도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넷플릭스도 월 무료 VOD 서비스는 없다”면서 “웨이브도 넷플릭스와 동일한 BM(비즈니스모델)으로 월구독 기반으로 서비스를 더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