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집권 초반인 2017년 8·2대책으로 다주택자의 양도소득세율을 10~20%포인트 올리자 다주택자들은 ‘똘똘한 한 채’로 갈아타면서 서울 집값을 끌어올렸다. 이듬해 9·13대책에서 조정지역대상 2주택 이상 보유자의 종합부동산세율을 3.2%로 인상하고 세부담 상한을 직전연도 대비 300%로 올리는 등 다주택자에 대한 종부세 부담을 높이자 거래량이 급격히 줄고 전셋값이 올랐다.
보유세와 거래세를 잇달아 손댔던 정부가 이번엔 종부세율과 양도세율 동시 인상을 예고해 역효과는 더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그렇잖아도 이달부터는 다주택자가 조정대상지역에 있는 집을 팔 때에 기본세율(최고 42%)에 더해 2주택자는 10%포인트, 3주택자는 20%포인트 중과세율이 매겨진다. 정부는 여기서 단기 보유 주택에 대한 양도세율 인상이란 추가 규제를 가한단 방침이어서, 종부세율 인상까지 겹칠 경우 매물이 씨가 마르고 집값과 전셋값이 동시에 오를 것이란 우려가 크다.
전문가들은 보유세는 높이되 거래세는 낮춰 다주택자들의 퇴로를 열어줘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실제로 12·16대책에서 한시적으로나마 올해 6월 말까지 양도소득세 중과를 유예키로 한 건 거래량 증가에 긍정적 효과를 낳았단 분석이다. 6월 서울지역 아파트 거래량은 1만 건 이상으로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집값 상승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된 까닭도 있지만 양도세 중과 면제 혜택을 노린 주택 매각이 이어진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신전국을 봐도 보유세는 높되 거래세는 낮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국회예산정책처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보유세 비중은 2015년 기준 국내총생산(GDP) 대비 0.8%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1.1%보다 낮다. 이에 비해 거래세 비중은 2.3%로 OECD 평균인 0.8%보다 3배가량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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